청각장애인재활복지회 청각·언어장애인 문화친목모임. ⓒ박윤선

'청각·언어장애인 살기 좋은 나라 동참하기!'

이름이 거창하지요? ‘청각·언어장애인 살기 좋은 나라 동참하기’청각장애인재활복지회 청각·언어장애인재활복지원에서 앞으로 이러한 일들을 감당하게 되기를 바라면서 붙인 이름입니다.

제 이야기를 조금 하자면 저는 처음에는 건강한 청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후천적으로 중도 청각장애를 갖게 되었는데 청력장애와 평형기능장애 어지러움증을 갖고 있습니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후에 청각장애를 갖게 되었기에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사회적 인식이나 편견 둘 다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청각장애인이 되고 나서는 사회복지사가 되어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한 일을 하고 싶어서 다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공주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에 2007년 3월 입학하여 사회복지학문에 대해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학부 전공이 정보통신공학이었기에 대학원 학과과정과 함께 학부과정 중 일부를 학부생들과 보충해서 공부하였습니다.

2009년 2월에는 석사학위를 받았는데 저의 석사학위논문은 '난청인의 생활적응에 관한 질적 연구'였습니다. 졸업 후에 100페이지가 넘는 석사학위논문을 재정리하여 2009년 상반기에 '난청인의 생활에 대한 질적 연구'와 하반기에 '청각장애인의 장애수용과 생활적응에 관한 질적 연구' 논문을 내어 놓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박사과정도 계획하고 있는데 청각장애인과 언어장애인의 사회복지서비스 실천에 필요한 연구논문을 계속해서 작성하고 싶습니다.

청각장애가 생기기 전에는 공부하는 것, 의사소통을 하는 것, 이동하여 사회생활에 참여하는 것, 직장을 구하는 것 모두가 자유로웠지만 지금은 더 노력해서 얻어야 하는 일이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직장을 구하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직장을 구하며 청각장애에 대해 이해를 구하면 현실적으로 저에게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청각·언어장애인 모두는 주어진 환경에서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생활을 해야 하는 자격과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청각·언어장애인도 즐거운 가정생활, 학교생활, 사회생활, 직장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합니다. 기회가 없다면 기회가 있도록 만들어 줘야 '청각·언어장애인이 살기 좋은 나라' 입니다.

이 일에 함께 가담하여 동참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은 청각장애인재활복지회(cafe.daum.net/auditory7) 청각·언어장애인재활복지원 운영위원 박윤선님이 보내온 글입니다. 에이블뉴스 회원 가입을 하고, 편집국(02-792-7785)으로 전화연락을 주시면 직접 글을 등록할 수 있도록 기고 회원 등록을 해드립니다.

-전 국민이 즐겨보는 장애인 & 복지 뉴스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