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생활의 동료상담 정신에 입각해 만들어진 지식짱. ⓒ에이블뉴스

장애인당사자주의 참여의 정신으로 만들어진 블로그. ⓒ에이블뉴스

■에이블뉴스 리뉴얼 브리핑-④지식짱과 블로그

에이블뉴스 리뉴얼 브리핑 네번째 소식입니다. 에이블뉴스가 야심차게 준비한 지식짱과 블로그에 대한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지식짱과 블로그는 이미 여러 포탈 사이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에이블뉴스가 실시하는 지식짱과 블로그는 보다 새로운 의미로 적용될 것입니다.

먼저 지식짱 코너는 한번의 검색으로 자신이 원하는 모든 장애인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포부 아래 기획한 것입니다. 그동안 에이블뉴스를 운영해본 결과, 정보에 대한 장애인당사자들의 욕구가 매우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인 정보조차 소통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장애인계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식짱은 자립생활 패러다임에 따른 동료상담의 정신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의 어려움은 장애인 당사자가 가장 잘 알고 있고, 마찬가지로 장애인당사자가 해결책도 잘 알고 있다는 정신 말입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최근 회자되고 있는 장애인당사자주의와도 연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식짱은 이용자들이 직접 묻고 직접 답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예를 들어 '서울 종로구에 휠체어장애인이 접근할 수 있는 식당을 알려달라'는 질문이 올라오면, 에이블뉴스 이용자 주에 종로구에 사는 휠체어장애인이 있다면 자신이 자주 애용하는 식당을 답변으로 알려줄 수 있을 것입니다.

지식짱 코너 중 무한지식은 이미 검증된 지식을 에이블뉴스가 직접 편집해 제공하는 것입니다. 장애인당사자들이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수당과 연금, LPG와 자동차, 각종 시책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동안 인기를 끌었던 자료실은 무한지식으로 통합됩니다.

지식짱은 뉴스와 통합적으로 운영됩니다. 에이블뉴스 기사를 읽으면서 관련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서비스합니다. 관련기사와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이용자 입장에서는 하나의 기사를 읽으면서 종합적인 정보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노동경제, 인권사회 등 각 분야 페이지에도 각 분야별 지식이 차곡차곡 정리됩니다.

지식짱과는 달리 블로그는 장애인의 목소리를 널리 알리는 미디어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1인 미디어 시대라고 말합니다. 그 선두에 블로그가 있습니다. 1인 미디어는 장애인에게 매우 절실한 것이었습니다. 그동안의 미디어는 장애인의 목소리를 제대로 수렴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직접 목소리를 내면 됩니다. 여러분들이 쓰신 글들은 에이블뉴스 메인화면에 그대로 노출될 것입니다. 에이블뉴스는 이번 개편으로 폐지되는 누구나기자제도를 블로그가 대신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굳이 기자가 돼서 기사를 쓰지 않아도, 에이블뉴스 메인 화면에 여러분들의 글이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더이상 기자라는 부담 때문에 글의 내용과 형식을 '기사'라는 틀에 맞추려고 애쓰지 않아도 됩니다.

장애인당사자주의의 핵심 모토는 참여입니다. 정책결정 과정에 장애인당사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틀을 갖추고 기회를 보장하라는 요구가 높습니다. 에이블뉴스 블로그는 장애인당사자주의와 일맥 상통합니다. 장애인당사자주의에서 말하는 참여의 요구를 실현시키고자 했습니다. 에이블뉴스라는 장애인 신문을 만드는 과정에 여러분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고자하는 것입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활용방법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장애인단체들과 기관들은 다양한 사업 및 홍보 활동에 블로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각 단체나 기관에서 만드는 소식지를 에이블뉴스 블로그를 통해서 홍보하는 것입니다. 소식지의 이름으로 블로그를 개설해 소식지에 담긴 글들을 연재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미 소식지 작업을 통해서 콘텐츠는 생성이 되어 있으니 주기적으로 에이블뉴스에 접속해 글을 올리는 수고만 해주시면 되는 것입니다.

각종 공모전이나 콘테스트도 블로그를 활용하면 됩니다. 공모전이나 콘테스트는 이메일이나 우편으로 접수를 받았던 것이 전통적인 방식이었습니다. 이제는 블로그를 통해서 접수를 받게 되면, 접수하는 순간부터 홍보 효과를 누리게 되고 장애인당사자들의 반응을 즉석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여러분들이 기관이나 단체에서 내보내는 성명과 논평도 직접 올려주시면 됩니다. 요즘에는 사업 소식을 웹자보 형태로 많이 내보내는데요. 그 웹자보도 에이블뉴스 블로그에 직접 올려주시면 귀중한 블로그 포스트가 될 것입니다.

에이블뉴스는 지식짱과 블로그를 열심히 활용하는 이용자에게는 이벤트를 통해서 특전을 제공할 것입니다. 지식짱 우수 이용자는 지식개발비를 지급하고, 블로그 우수 이용자는 개인의 경우 노트북과 네비게이션을, 단체의 경우 에이블뉴스 광고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10월 1일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에이블뉴스는 참여형 뉴스포탈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막바지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들의 참여만 남았습니다. 여러분들의 참여로 에이블뉴스를 완성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