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국제사이클연맹(UCI) 장애인사이클 세계선수권대회’에 출전한 전미경이 내리막 길 코스를 타는 모습(기사와 무관).ⓒ에이블뉴스DB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상반기 기획재정부에 장애인은퇴선수 지원사업 명목으로 사업비 10억원을 정부예산안에 포함시켜줄 것을 요청했다. 2012년 처음 관련 사업비를 제출한 이후 횟수로만 4번째다.

기재부는 올해도 타당성 조사결과 사업비를 예산안에 반영할 수 없다는 결론을 냈고 이에 문체부는 5억원이라도 반영해 줄 것을 요구했다. 시간이 흘러 현재 문체부와 기재부는 10억원의 1/3 수준인 2억 2300만원을 갖고 논의하고 있다.

하지만 2억 2300만원도 내년도 예산에 반영될 지는 미지수라는게 대한장애인체육회 관계자의 전언이다. 이는 기재부가 장애인 은퇴선수들의 지원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알 수있는 대목이다.

은퇴장애인 선수에 대한 지원은 박근혜 대통령도 당부했던 사항이다. 박 대통령이 지난 3월 열린 스포츠문화산업 비전 보고대회에서 "장애인 선수가 은퇴 후 사회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고 말했다.

문체부와 장애인체육회는 대통령 지시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3월 18일부터 4월 29일까지 장애인스포츠활성화 테스크포스팀(TFT)을 구성했다. 여기서 장애인 선수 일자리 창출, 장애인스포츠 산업화에 대해 심도깊은 논의를 했고 TFT는 회의를 통해 낸 결론을 문체부 장관에게 보고까지 했다.

박 대통령과 문체부, 대한장애인체육회가 장애인 은퇴 선수에 대한 지원책 마련에 신경을 쓰는 것은 그만큼 장애인 선수들의 '은퇴 후'가 불안하기 때문이다.

장애인은퇴선수 지원프로그램이 장애인체육회 목표대로 내년 9월 시행되면 장애인은퇴선수들이 자신의 경력을 관리 받고 원하는 욕구에 맞는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첫발을 떼게 된다.

하지만 장애인 은퇴선수의 경력관리를 해줄 상담사, 장애인은퇴선수 등록시스템 구축 등 지원프로그램사항을 위해서는 예산확보가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번번히 퇴짜 맞은 지 4년. 기재부는 더이상 장애인 은퇴선수가 처한 현실을 외면해서는 안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