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아빠! 어디 계세요.”

더운 여름 날, 인라인 스케이트를 탄 오정원이 온 동네로 엄마 아빠를 찾아다니고 있었다. 동네를 한바퀴 다 돌았을 즈음 지나가던 정인영과 김성훈을 만났다.

“정원아! 집에 무슨 일 있니? 왜 엄마, 아빠를 애타게 찾아 헤매니?”

“너희 부모님 가출하셨니?”

잔뜩 볼이 부은 정원이가 헬멧을 벗으며 투덜거렸다.

“잠시 다녀오신다더니 두 시간이 지나도 안 오시잖아. 아빠 찾는 전화는 자꾸 오는데, 글쎄 엄만 쌀 배달까지 시켜놓고 사라지신거야. 여러 번 전화해도 핸드폰도 안 받고.”

“어른들은 다 그래. 우리한테는 어딜 가든 꼭 알리고 가라고 하면서 어른들은 아무 말도 없이 돌아다니다니.”

인영이, 성훈이도 그 동안 어른들한테 불만이 많았는지 정원이 말에 맞장구를 쳤고 아이들은 잠시 마음이 맞아 어른들 흉을 보았다.

“맞아. 우리가 약속 좀 어기고 늦게 들어가면 난리나지.”

그러다가 갑자기 생각이 난 듯, 성훈이가 머리를 긁적이며 말했다.

“근데 아까 어떤 곱슬머리 아저씨가 공주병에 걸린 듯한 아줌마를 자전거에 태우고 가는 걸 본 것 같은데…,”

순간 정원이 주먹이 성훈이 배에 퍽! 박혔다.

“왕비병이야! 어디로 가셨는지 빨리 말해!”

성훈이가 배를 껴안고 비틀거리며 말했다.

“으~, 중앙공원 쪽이라고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

“그럼, 거북선 가라앉기 전에 난 이만!”

정원이가 몸을 휙 돌려 바람같이 달려가자 “정원아, 같이 가. 우리도 조깅하러 중앙공원 가는 길이야.”하고 인영이가 소리쳤다. 정원이가 다시 돌아오면서, “조깅? 성훈인 비만 판정 받았다지만 인영인 왜?”하고 물었다. 성훈이가 흐흐 웃으며 대신 대답했다.

“준비만이래.”

* * * * *

아이들 셋은 중앙공원을 향해 달렸다.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고 씽씽 달리는 정원이 뒤를 쫓아가느라 인영이와 성훈이는 숨이 턱에 찼다.

“부럽다. 나도 날씬했을 땐 롤러 블레이드 타고 신나게 달렸는데.”

성훈이가 헐떡거리며 말하자 인영이는 “그때도 정상은 아니었다, 뭐.”하며 성훈이를 약 올렸다. 두 아이는 횡단보도 앞까지 가서야 서 있는 정원이를 잡을 수 있었다. 그런데 한참 서 있어도 파란 불이 켜지지 않았다.

“뭐야? 신호등이 고장 났잖아?”

신호등에 불이 아예 들어오지 않는 걸 그제야 안 아이들은 “저 위의 신호등을 보고 차들이 설 때 재빨리 건너자.”하며 달릴 준비를 했다. 그때 검은 선글라스를 쓴 30대 아저씨가 다가와 정원이 옆에 섰다. 워낙 멋을 부리는 사람인지 흰 구두에, 짚고 있는 지팡이마저 하얀색이었다.

“빨간 불 들어왔다. 자, 빨리 빨리!”

성훈이가 소리치며 먼저 횡단보도로 뛰어 들었고 인영이 정원이도 곧 그 뒤를 따랐다. 그런데 횡단보도를 반쯤 건넜을 때, 정원이 머릿속에 갑자기 불이 팍! 켜진 듯 어떤 생각이 스쳐갔다.

“맞아! 그러고 보니 아까 그 아저씨가 흰 지팡이를!”

정원이가 크게 중얼거리며 얼른 몸을 돌려 되돌아가자 성훈이가 “왜? 흰 지팡이가 뭐, 어때서?”하며 돌아보았다.

돌아보니 막 다시 움직이는 차들 사이로, 아저씨가 지팡이로 바닥을 더듬으며 길을 건너고 있었다. 정원이가 아저씨를 향해 달려가자 인영이 성훈이도 다시 돌아가면서 빵빵 경적을 울려대는 차들을 손으로 막았다.

“죄송합니다, 잠깐만요.”

“아저씨, 절 잡으세요. 제가 도와드릴게요.”

정원이가 아저씨 손을 잡아 이끌었다. 성훈이는 급한 마음에 아저씨를 돕는답시고 얼른 손에 든 지팡이를 잡아들더니 “어서요! 빨리 오세요.”하며 쌩하니 다시 횡단보도를 건넜다. 지팡이를 빼앗긴 아저씨는 하는 수 없이 정원이 손만을 의지하고 따라 오다가 보도에서 인도로 올라가는 턱에 발이 걸려 그만 “어이쿠!”하면서 넘어질 뻔 했다.

“앗! 다치셨어요? 죄송해요, 저 때문에….”

정원이가 미안해서 어쩔 줄 모르자 아저씨는 웃으며 “괜찮다. 착한 아이들이로구나. 내 지팡이만 돌려준다면….”했다.

성훈이는 그제야 자기가 아직도 아저씨 지팡이를 들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얼른 돌려 드리며 “참, 이건 들어다 드리는 게 아닌데.”하며 머리를 긁적였다.

“하하, 시각장애인을 처음 만난 모양이구나. 그런데 너희들 어디로 가는 길이니?”

“중앙공원이요.”

“그래? 나도 거길 찾아가는 중인데. 이 동네로 이사 온지 얼마 안 됐거든.”

“그럼 저희랑 같이 가요.”

그러면서 정원이는 걱정이 되는 듯 말했다.

“그런데 아까 성훈이가 아저씨 지팡이를 빼앗은 것처럼, 또 제가 아저씨 팔을 막 잡아 끈 것처럼 또 실수할까봐 걱정돼요. 솔직히 어떻게 도와 드려야 하는지, 방법을 잘 모르거든요.”

아저씨는 그런 아이들이 대견한 듯, “아주 쉽단다. 알고 싶다면 내가 가르쳐 주지. 이건 내가 당장 도움을 받으려고 그러는 게 아니라 너희가 남을 배려할 줄 아는 훌륭한 젊은이로 자라길 바라는 마음에서란다.”했다.

“고맙습니다, 아저씨.”

세 아이는 아저씨한테서 시각장애인 돕는 방법을 재미있게 배우면서 중앙공원으로 향했다.

<작은 세상>의 작가 최현숙은 첫돌 지나 앓은 소아마비 후유증으로 정규교육을 받지 못하고. 독학으로 검정고시를 거쳐 대학에 들어갔다. 대학 새내기 시절에 처음으로 시를 쓰기 시작했지만 대학원을 졸업하며 시를 접었다가 2002년부터 다시 시를 쓰기 시작해 2005년 구상솟대문학상 본상(시인상)을 받았다. 지금은 동화작가·콘티작가로도 활동 중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