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을 하다보면 많은 분들을 만나게 되고 많은 말을 듣게 된다. 그런데 특히 기억에 남는 것 중에 장애인 자녀를 둔 한 어머니가 했던 말씀이 있다. 그 어머니는 “우리가 될래야 될 수 없는 것이 있고 되기 싫어도 될 수 있는 것이 있다. 장애인은 누구나 될 수 있는 것"이라고 강변하며 우리 사회의 장애인 대책에 대해 많은 얘기를 했다. 여기에 덧붙여 한 말씀이 당신은 장애인인 자식보다 하루 더 늦게 죽는 것이 소원이라는 것이다.

우리 어머니도 항상 ‘내 눈이라도 줄 수 있었으면’ 하는 말씀을 입에 달고 사셨는데 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의 마음은 모두 한결 같을 것이다.

사실 그렇다. 장애인이 되고 싶은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하지만 그 어머니의 말씀처럼 장애인은 누구나 될 수 있는 것이 사실이 아닌가? 우리 사회가 보다 살맛나는 사회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바로 이런 아픔을 안고 어려운 처지에 있는 분들에 대한 배려가 더 있어져야 하지 않을까 싶다.

나는 대학 다닐 때 사회 활동 없이 집에서 나오지 않는 ‘재가시각장애인’을 위한 자료 수집의 일환으로 진행된 면접설문조사에 설문면접요원으로 활동 한 적이 있다. 당시 설문 문항은 50여 가지가 넘었고 그 항목들 중의 하나가 바로 ‘어떻게 시각장애를 갖게 되었습니까’였다. 이 항목에 답한 내용들을 보면 정말 앞에서 언급한 그 어머니의 말이 실감난다.

실명 원인들을 보면 지나가다 날아오는 공에 맞아서라는 것부터 시어머니에게 맞아서, 기막힌 일을 당한 후, 군복무 중 총기 사고, 당뇨합병증, 원인모를 질병 등 다양하다. 심지어는 자다가 일어나 보니 보이지 않게 되었다는 답변까지 있었다.

하지만 노령연금법은 제정되면서도 장애인에 대한 현실적 지원책은 기대에 못 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한 사회복지관련 토론회에 나온 모 교수는 장애인복지와 관련해서 제도개선과 장애인연금실시를 제안하며 확신에 찬 어조로 말했다.

“우리 모두는 예비 장애인입니다. 살다가 장애를 입지 않아도 죽기 전에는 반드시 장애인이 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제 우리 사회도 장애인에 대한 지원책을 모색함에 있어 보다 현실에 부합되는 방안들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자녀보다 하루 더 늦게 죽는 것이 소원’이라는 그 어머니의 말씀이 ‘이제 자녀의 삶에 대해 편안하게 생각하게 되었다’고 바뀔 수 있도록 말이다.

[축하한마디]장애인 등의 특수교육법 국회통과 축하 리플달기

심준구는 초등학교 때 발병한 망막색소변성증으로 인해 시력을 잃은 시각장애인이다.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한 후 장애에 대해 자유케 됐고 새로운 것들에 도전해 장애인으로서는 세계 최초로 국가공인컴퓨터 속기사가 됐으며 우리나라 최초의 장애인 지상파TV MC가 됐다. 대통령이 주는 올해의 장애극복상을 수상했으며, ITV경인방송에서는 MC상을 수상했다. 현재 KBS, MBC, SBS 등 자막방송 주관사 한국스테노 기획실장, 사회 강사, 방송인으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