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활동가이자 학자인 토마스 셰익스피어남작. ⓒ이엔닷위키익스피디아닷오알쥐

오늘 소개하는 세계 속의 인물은 영국의 명문 가문 출신으로 학자로 방송인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토마스 윌리엄 셰익스피어 남작입니다.

영국에서 출생한 토마스 셰익스피어 남작은 장애의료학 관련 교수이자, 영국의 학계와 방송계에서도 인정받는 사회학자이자 방송인이자 정치인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올해 53살인 셰익스피어 남작은 명망있는 셰익스피어 가문에서 출생했습니다.

그의 할아버지는 국회의원과 오랜 고위 정부에서 역할을 했습니다.

그는 출생 시 유전 질환으로 인해 왜소증 장애를 가지고 태어났으며, 1미터가 못 미치는 키를 가지고 있으며 휠체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토마스 셰익스피어남작은 레들리 대학과 옥스포드 대학에서 예술, 영어, 역사를 공부했습니다. 이후 선더랜드 대학에서 사회학을 가르쳤고, 킹스 칼리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그의 아버지가 죽고 나서 토마스씨는 남작 직위를 물려받았지만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셰익스피어 남작은 장애인 옹호 활동가로서 장애와 관련한 다양한 저서들을 출간하고 있습니다. 대학생일 때 출간한 ‘장애인 통합’이란 저서는 그의 제한된 성장에 관한 내용이 담겼습니다.

셰익스피어 남작은 장애 권리 운동가, 유전학자 및 생명윤리에 관한 연구와 저서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또한, 캠브리지 대학에서 정치학을 공부하고, 소수자와 취약계층을 대변하는 다양한 정치적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셰익스피어 남작은 2018년 7월에 영국예술위원회의 위원으로 선출되어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BBC 라디오 방송에서 프로그램을 맡아 진행하기도 했으며, 현재는 영국의 엘레리아 대학에서 장애학 관련 의료 분야의 교수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는 3년 전 한 퀴즈 프로그램 출연해서 50개의 질문 중 42개를 맞히면서 기립박수를 받기도 했습니다.

셰익스피어 남작은 현재 제네바에서 가족들과 함께 지내고 있습니다.

필자는 그가 호주를 방문해서 장애인의 사회 통합과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강연을 했는데 그 영상을 살펴보았습니다.

그의 강연은 수어로 통역과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셰익스피어 남작의 활동과 영향력이 학계와 장애계 및 방송계에 지대함을 이해하게 됩니다.

필자는 셰익스피어 남작의 기사를 정리하면서 이렇게 명망있고 재능있는 장애인들이 각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모습이 좋다는 생각을 합니다.

더 나아가 장애인물들의 특출한 삶이 더 이상 장애극복의 모델이 아닌 자연스러운 사회적 발전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들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집니다.

장애인 활동가이자 학자인 토마스 셰익스피어남작. ⓒ씨알이디에이치닷오알쥐닷에이유

[2020년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공개 모집]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김해영 칼럼니스트
밀알복지재단 희망사업본부 본부장이자, 국제사회복지사로 1990년 이후 해외에서 활동하고 있다. 14년간의 보츠와나 봉사활동 후, 미국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했다. 2021년 "케냐 무허가정착지 취약계층 선교 방안" 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2022년 부터 케냐에 거주하면서 지역개발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본 칼럼은 해외 장애인물과 관련된 사회적 복지적 이슈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