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이다. 장애인의 날은 장애인 차별을 철폐하고 장애인을 이해하려는 의도와 재활 의욕을 높이기 위해 1981년 국가에서 지정한 날이라고 한다.
이 날은 역사가 있는 만큼, 누구나 함께 어울려 체험할 수 있는 행사들이 각 복지관과 각종 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다.
얼마 전 필자가 우연히 방문한 곳에서 각종 체험을 즐기는 친구들을 만난 적이 있다.
그곳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 누구든 순서대로 줄을 서서 체험을 즐기는 곳이었다. 아무래도 휠체어를 탄 친구들은 머물 공간과 행동반경이 커서 운신하기 불편한 것이 사실이었다.
장애 아동의 담당 선생님은 “조금만 비켜주세요~”라고 부탁하였지만 비좁은 공간에서 서로 비켜서야 하는 것이 짜증이 난 비장애아동들은 많이 투덜거렸고 휠체어가 지나갈 때 슬쩍 보인 장애아동들은 고개를 푹 숙인 채 앉아 있었다.
이런 상황이 속상한 선생님은 휠체어가 움직여야 하니 불편해도 이해해달라고 재차 말씀하셨지만, 그러한 설명을 해야만 사람들이 이해를 하는 이 상황이 필자는 불편하게 느껴졌다.
필자의 아이가 다니는 유치원에서는 일 년에 여러번 특수학교 친구들과 함께 수업하는 시간이 있다.
모두가 처음은 낯설었지만, 함께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교실을 정리하는 배움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친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었다.
이렇듯 특별히 ‘장애인의 날’이 아니라 평상시에도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날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바래본다.
[마음아 작아지지 마]라는 동화책에는 어느 키가 작은 아이가 있다.
사람들은 손가락질을 하며 많이 먹고 키를 키워라, 그러다가 동생보다 작아지겠다는 등의 비난을 보낸다. 그때마다 이 아이는 홀로 이렇게 생각한다.
‘마음이 작아져요...’
또 사람들이 예쁘고 글씨도 잘 쓰는 친구와 키 작은 아이를 비교하며 거북이 같다고 한다. 그때 이 아이는 ‘어디론가 숨고 싶어져..’ 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자존감이 낮아진 채 사람들의 시선과 행동에 실망감을 가지며 살아갈 때,
어느 작은 꽃을 발견하게 된다.
그 아이는 무심코 “어! 작은 꽃이네!”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 꽃은 이렇게 답한다.
“난 작은 꽃이 아니라 그냥 꽃이야.”
이내 나를 알아보는 것은 네가 처음이라며 키 큰 아이들은 나를 못 알아봐 준다고 칭찬한다.
그리고 꽃은 키가 작기 때문에 좋은 점들을 알려준다. 해가 빨갛게 변해가는 것을 볼 수 있고, 새가 알을 깨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느리게 흐르는 것들을 보는 것이 좋을 때가 있다고 말한다.
잘 걷지 못하고, 잘 보지 못하고, 잘 듣지 못하는 많은 것들은 ‘못해서’가 아니라 ‘나와 맞지 않아서’ 일지도 모른다. 어쩌면 마음이 작아지게 하는 것은 나 자신이다.
불편을 토로하는 사람들의 소리에 고개를 숙일 것이 아니라 꽃처럼 당당하게 고개를 들 필요가 있다.
사회나 학교는 뭐든 잘하고 뭐든 뛰어나야만 하는 ‘나’ 를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다. 지금의 ‘나’로 가장 잘 비취질 수 있도록 천천히 내가 제일 잘하는 것을 찾아보자.
모든 상황과 관계에 있어 서두르지 않아도 된다. 스스로 나를 낮추지 말고 자존감을 가지며 나를 보여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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