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득 사람의 준말이 무엇인지 궁금해져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무수히 많은 관련 글, 기사들이 나왔지만 필자의 시선을 끄는 한가지 글귀가 있었다.

故 신영복 선생님의 “사람의 준말이 삶이고 결국 삶은 사람이다”라는 글귀이다. 글을 보며 곰곰이 생각해보니 사람과 삶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며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사람답게 삶을 살기위해 서로 사랑하고, 가족을 위해 헌신하고, 내 자신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사람다운 삶은 장애인에게는 더욱더 소중하게 다가오는 말인지도 모르겠다.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장애인도 사람이고 삶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권리가 있다. 그러면 우리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구분 없이 사람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필자의 직업병일 수 있겠지만, 여러 가지 방안 중 보조공학기기가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보조공학기기란 장애로 인해 기능저하 또는 상실로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이 일상생활, 직업생활 등 사회생황을 잘 영위할 수 있도록 연구되고 개발된 모든 기기를 말한다.

화물을 옮기는데 도움을 주는 계단운반기. ⓒ박종필

일례로 보조공학기기 중 소형계단운반기가 있다. 지체장애로 인해 화물을 옮기고 움직이는데 불편한 부분을 해소하고 손쉽게 계단으로 이동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기다. 장애인 뿐만 아니라 비장애인도 무거운 물건을 옮기는데 힘이 들기 때문에 기기를 활용하면 손쉽게 화물을 이동시킬 수 있다.

이처럼 장애인과 비장애인 가리지 않고 아주 사소한 일반적인 생활부터 복잡한 직업생활까지 도움을 주는 것이 보조공학기기다. 이런 보조공학기기가 널리 알려지고 관련사업이 활성화되면 모두가 편리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장애인 중에는 보조공학기기에 대해 전혀 알지도 못하고, 어떤 용도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몰라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필자는 이러한 현실을 타개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보조공학기기를 알리기 위해 보조공학기기 이동전시를 진행해 왔다.

하지만 지역행사에 가서 국소적으로 알리고 홍보하는데 분명 한계가 존재한다. 그래서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는 매년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박람회’를 개최하여 국민들에게 보조공학기기에 대한 정보와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주관한 ‘2016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박람회’는 ‘사람을 위한 따뜻한 기술’이라는 슬로건 아래 11월 15일부터 16일까지 양재동 aT센터에서 양일간 개최된다.

공단이 지원하는 보조공학기기부터 최첨단 IT기기, 웨어러블 기기, 차량용 기기까지 전시하여 보조공학기기 지원사업의 13년 역사를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전 세계에 돌풍을 일으켰던 포켓몬고의 AR증강현실 프로그램을 이용한 이벤트와 장애인식개선 이벤트 퀴즈에 참여하여 경품을 받을 수 있고, 다장애 이동 체험관 운영, 나가수에 출연했던 김경호와 아이돌 아스트로 공연, 성악가 이남현 공연 등 다양한 체험 및 부대행사로 재미를 더해 보조공학기기를 직접 체험하고 쉽게 알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박람회 홈페이지(www.atdfair.com)와 현장에서 신청 및 등록이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홈페이지 사전 등록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하니 서둘러 등록하여 경품 행운도 누리자.

그동안 보조공학기기는 생소하며 친숙하지 않은 분야였을 수 있다. 더불어 살아가겠다는 마음이 한 구석에 있더라도 장애인에 대한 관심이 부족했을 수도 있다. 또한, 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도 사회생활의 필요성을 느끼지만 자신을 밖으로 내보내는데 용기가 부족했을 수 있다.

이제는 우리 모두가 용기를 내어 세상 밖으로 나와 행복한 세상을 만날 필요가 있다. 그 만남의 출발이 보조공학기기가 될 것이다. 사람다운 삶을 살기위한 필수적인 분야로 보조공학기기가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구분 없이 서로를 이어줄 수 있는 ‘2016 보조공학기기박람회’에서 함께 어울리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기를 바란다.

2016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박람회 포스터. ⓒ박종필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근로지원부 일반직 5급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보조공학기기와 근로지원인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칼럼을 통해 최신 보조공학기기 소개와 함께 근로지원인 지원 사례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