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 휴대가 간편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밴드로 어깨관절의 우연성을 향상시키는 운동에 이어, 이번 시간은 집안이나 사무실 문을 이용한 어깨의 회전근개(rotate cuff) 운동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밴드를 집안이나 사무실 문틈에 고정시키거나 손잡이에 묶어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문틈에 고정을 시키거나 손잡이에 묶을 때 어깨관절과 같은 높이에 밴드가 위치하여야 합니다.

회전근개(rotate cuff)의 재활운동이나 강화 운동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어깨와 장력이 발생하는 밴드와의 위치가 동일선상에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회전근개(rotate cuff)는 팔이 360도 회전할 때 팔의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근육입니다. 어깨관절은 가장 많은 활동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깨관절을 감싸고 있는 회전근개(rotate cuff)근육들이 약해지고 변형되거나 피로에 지쳐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지체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심각한 어깨의 만성통증에 시달리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밴드를 이용한 회전근개(rotate cuff)의 강화운동으로 4가지 운동 중 밴드 팔 위로 돌리기(band external rotation), 밴드 팔 아래로 돌리기(band internal rotation)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어깨의 회전근개(rotate cuff) 근육의 강화 운동을 할 때 모든 사진속의 (A)는 시작자세와 마친 자세이며, (B)는 중간자세(최대수축점)로 각 동작을 시작할 때 가슴으로 숨을 들이마시면서 팔을 돌려주고 호흡을 내쉬면서(흉식호흡) 시작위치로 돌아갑니다.

출처 : 파워짐 재활&교정운동센터, 운동지도 : 모란 재활운동지도자.

사진1)의 밴드 팔 위로 돌리기(band external rotation)는 회전근개(rotate cuff) 근육 증 극상근(supraspinatus muscle)을 강화하는 운동입니다.

지체장애인들과 노화로 인한 퇴생성 어깨관절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극상근(supraspinatus muscle)강화 운동을 열심히 해야 합니다.

어깨통증의 대부분의 원인이 극상근(supraspinatus muscle)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휠체어를 밀거나 목발을 사용하게 되면 팔의 움직임을 어깨 관절이 받기 때문에 극상근(supraspinatus muscle)의 피로와 약화가 가중되어 결국 심각한 어깨 통증을 겪게 됩니다.

출처 : 파워짐 재활&교정운동센터, 운동지도 : 모란 재활운동지도자.

사진1)의 밴드 팔 위로 돌리기(band external rotation) 운동을 할 때 거울을 보면서 어깨관절과 팔의 위치가 수평을 유지하면서 운동을 해야 합니다.

밴드는 당기면 당길수록 저항이 커지기 때문에 올바른 자세로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보조자의 도움을 받아 팔의 수평을 유지하거나 축이 되는 팔꿈치나 어깨를 고정시킨 채 원하는 근육에 자극을 느끼도록 해야 합니다.

사진2)의 (A)는 보조자가 어깨관절과 팔꿈치 관절의 위치를 수평이 유지하게 도와주고, 사진2)의 (B)는 팔을 위로 돌릴 때 팔꿈치관절이 흔들리지 않게 지지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출처 : 파워짐 재활&교정운동센터, 운동지도 : 모란 재활운동지도자.

사진3)의 밴드 팔 아래로 돌리기(band internal rotation) 운동을 할 때 지도자가 어깨관절과 팔꿈치 관절의 위치를 고정시키고 흔들림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팔꿈치 관절이 어깨 관절은 동일선상에서 운동을 할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지체장애인 중 몸통의 안정성이 저하되는 사람이 운동을 할 때 몸을 앞과 뒤, 또는 옆으로 몸통을 기울이면서 어깨 운동을 하면 틀어진 자세에서 잘못된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지도하는 지도자는 올바른 자세와 올바른 움직임을 통한 강화 운동을 지도하거나 장의 상태에 따른 변형된 운동프로그램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휠체어를 타거나 지팡이 등 보조기구를 사용하는데 어깨가 아프다면 어깨관절의 유연성을 최대로 늘리고 극상근(supraspinatus muscle) 강화 운동을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한국체육대학교 체육학박사, 1급생활체육지도자(운동처방전문)다. 현재 재활&교정운동센터의 대표와 한국체육대학교 이스터랩(Easter Lab)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장애로 움직임을 제한 받는 장애인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장애인의 잔존기능 강화, 건강 관련 체력유지를 위한 재활운동과 교정운동, 장애유형과 손상부위별 운동프로그램을 써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