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 근육 . 출처 : http://physioworks.com.au/injuries-conditions-1

휠체어를 늘 사용하거나 지팡이와 보행보조기를 사용하는 지체 장애인들의 어깨부위의 만성근골격계 질환으로 인한 통증을 대부분 경험하게 됩니다.

일상생활의 움직임에서 어깨와 팔을 늘 사용하기 때문에 근육의 피로와 퇴화가 주된 어깨 통증이 됩니다.

비장애인의 경우 어깨나 팔에 통증이 발생하면 해당 근육에 휴식을 주고 근육을 강화시키면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지만 지체장애인의 경우 어깨와 팔을 사용하지 않으면 일상의 움직임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 결과 증상은 악화되고 잘못된 움직임으로 인한 변형 등 2차 질환이 발생하고 결국 의료기관을 찾아 수술을 하게 됩니다.

어깨에 통증이 있는 곳을 운동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통증부위 근육과 그 근육을 움직일 때 통증 발생되는 지점을 찾아야 합니다.

어깨의 통증원인은 어깨관절(shoulder joint)의 회전움직임에 관여하는 회전근개(rotate cuff) 근육으로 이들 근육 중 한곳에 이상이 발생하면 어깨에 심각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통증이 있는 상태에서 해당 근육을 운동하는 방법으로 어깨관절의 가동범위로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하는 지점 전 단계에서 등척성수축isometric contraction)에 의한 재활운동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등척성수축(isometric contraction) : 관절과 근육의 길이가 변하지 않으면서 장력이 발생하는 것). 통증이 있는 부위를 운동할 때는 충분히 숙달된 지도자의 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회전근개(rotate cuff)의 대표적인 재활운동으로 팔 위로 돌리기(external rotation), 팔 아래로 돌리기(internal rotation), 팔 옆으로 돌리기(lateral rotation), 팔 안쪽으로 돌리기(medial rotation)입니다.

사진 1~5 속의 하얀색 화살표는 운동하는 사람의 힘에 등등척성수축(isometric contraction)으로 저항하는 것이며 노란색은 운동하는 사람의 힘의 방향이며 기본적으로 특정 관절 각도에서 등척성운동을 실시할 때 8초 동안 힘을 주었다가 이완시키는 것을 (8초×4회)×4세트를 기본으로 하면서 관절가동범위의 제한이 있거나 근력의 증가 상태에 따라 전문가의 지도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파워짐 재활&교정운동센터에서 모란재활운동지도자가 팔위로 돌리기 등척성운동을 실시하는 모습. ⓒ이용로

사진1 '팔 위로 돌리기(external rotation)'는 팔을 옆으로 뻗은 후 팔꿈치가 90도가 되게 구부리는 동작이 준비자세입니다.

등척성수축isometric contraction)을 이용한 재활운동을 할 때는 어깨관절의 전 가동범위 영역(full range of motion)에서 실시할 수 있습니다.

팔 위로 돌리기(external rotation)의 가동범위는 135도로 사진1)의 (A)와 (B)처럼 틍증이 있기 전 상태에서 관절가동범위를 여럿으로 나누어 여러 번 실시합니다.

위로 돌리려는 힘과 누르는 힘의 같은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화살표 방향으로 힘을 발생시키면 됩니다.

팔 위로 돌리기 등척성 운동의 옆 모습. ⓒ이용로

통증이 있을 때 운동하는 방법으로 '사진2'는 옆에서 본 모양입니다.

어깨관절과 팔꿈치 관절이 수평으로 나란한 자세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며 운동 내내 어깨관절과 팔꿈치 관절이 수평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회전근개(rotate cuff) 근육 증 극상근(supraspinatus muscle)을 강화시키는 운동입니다.

파워짐 재활&교정운동센터에서 모란재활운동지도자가 팔아래로 돌리기 등척성운동을 실시하는 모습. ⓒ이용로

사진 3, '팔 아래로 돌리기(internal rotation)'는 회전근개(rotate cuff) 근육 증 극상근(supraspinatus muscle)을 이완시켜 부드럽게 해주는 동작입니다. 화살표 방향으로 힘을 주거나 저항하면서 실시합니다.

파워짐 재활&교정운동센터에서 모란재활운동지도자가 팔 옆으로 돌리기 등척성운동을 실시하는 모습. ⓒ이용로

사진4, '팔 옆으로 돌리기(lateral rotation)'는 회전근개(rotate cuff) 근육 증 극하근(infraspinatus)과 소원근(teres minor)을 강하게 하는 동작입니다.

노화와 잘못된 일상생활로 인한 체형의 변형 중 척추후만증(kyphosis type)과 둥근어깨(rounder shoulder)가 많이 나타나는데 팔 옆으로 돌리기(lateral rotation)는 회전근개(rotate cuff)는 이러한 체형의 교정운동으로도 효과적입니다.

파워짐 재활&교정운동센터에서 모란재활운동지도자가 팔 안쪽으로 돌리기 등척성운동을 실시하는 모습. ⓒ이용로

사진5, '팔 안쪽으로 돌리기(medial rotation)'는 회전근개(rotate cuff) 근육 증 견갑하근(subscapular)을 강화시키는 동작입니다.

회전근개(rotate cuff)강화를 위한 운동은 평소에도 꾸준히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지체장애인으로 많은 거리를 이동하거나 운동 전후에 회전근개(rotate cuff)부위의 관절 가동범위를 최대화 하고 근육을 강화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어깨의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한국체육대학교 체육학박사, 1급생활체육지도자(운동처방전문)다. 현재 재활&교정운동센터의 대표와 한국체육대학교 이스터랩(Easter Lab)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장애로 움직임을 제한 받는 장애인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장애인의 잔존기능 강화, 건강 관련 체력유지를 위한 재활운동과 교정운동, 장애유형과 손상부위별 운동프로그램을 써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