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서관의 장애인 자원봉사자(이하 자원봉사자) 활동 모형은 자원봉사의 목적과 활동의 '기반요소', 자원봉사의 서비스 분야 및 장애유형의 '실제요소'로 나눌 수 있다.

기반요소는 자원봉사 활동의 밑바탕이 되는 틀에 해당되는 부분이다. 여기서 자원봉사 활동 목적은 공공도서관에서 자원봉사 활동이 이루어져야 하는 필요성을 제시한다. 실제 요소는 각 장애유형별, 서비스 분야가 제시된다.

자원봉사 활동 모형. ⓒ박미영

기반요소의 자원봉사 활동의 목적은 3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공공도서관을 위한 목적이다. 공공도서관은 공공도서관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역할 및 기능에 대해 지역주민에게 홍보하여 이용활성화를 극대화하여야 한다.

지역주민의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도서관 이용에 적극 참여하도록 홍보할 수 있으며, 도서관 서비스의 질이 더욱 확충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도서관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둘째, 장애인을 위한 목적이다. 공공도서관은 민주시민 모두에게 지식정보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

특히 도서관 접근이 어려운 신체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이용자들에게 접근 장애요소를 제거하고 도서관 이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장애유형별, 서비스 분야별로 충실하게 제공해야 한다.

셋째, 자원봉사자를 위한 목적이다. 자원봉사자는 봉사활동을 통해 도서관의 기능 및 역할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또한 장애인에 대한 전문지식 습득을 통해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다. 즉, 자원봉사자의 사회봉사참여 기회를 통해 자아실현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칼럼니스트 박미영 님은 RI KOREA 여가·스포츠 및 문화분과 위원이며,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미디어대학 컴퓨터학과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RI KOREA(한국장애인재활협회 전문위원회)'는 국내·외 장애 정책과 현안에 대한 공유와 대응을 위해 1999년 결성됐다. 현재 10개 분과와 2개의 특별위원회가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인천전략 이행, 복지 사각지대 해소 등 국내외 현안에 관한 내용을 칼럼에 담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