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장애인 직업재활 관련기관 체계도. ⓒ장애인고용공단 2009.

일본의 장애인 고용을 중점으로 관장하는 정책수행 부처는 후생노동성이고 장애인 고용과 관련한 업무는 공공직업안정소(Hellow Work), 취업ㆍ생활지원센터 및 고령ㆍ장애인고용지원기구(JapanOrganization for Employment of the Elderly and Person with Disabilities, JEED)가 담당하고 있다.

또, 취업알선을 제외한 각종 지원서비스(장애인 상담, 평가, 직업준비훈련, 부담금 업무, 장애인 및 사업주 지원 등)는 JEED 산하의 지역장애인직업센터가, 공공직업안정소(Hellow Work)는 고령자ㆍ장애인에 대한 취업알선, 직업상담, 직업평가, 취업지원, 사후지도 등의 일관된 장애인 고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본 고령ㆍ장애인고용지원기구(JEED)는 장애인 취업알선 업무는 수행하지 않지만, 장애인 관련하여 부담금 관련 업무, 종합장애인직업센터의 설치 운영, 장애인직업능력개발원 운영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장애인의 생활 상담과 고용훈련을 포함한 취업알선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공공직업안정소(Hellow Work)는 기존의 고령ㆍ장애인고용지원기구(JEED)와 연계를 복지시설까지 확대하면서 취업을 희망하는 장애인에게 개별 직업재활 욕구에 따른 지원계획을 일괄되게 지원하고 있다.

일본의 보조공학서비스는 장애인의 경우는 공공부조를 중심으로 지원되며, 서비스전달체계에서는 공공부조의 대상자인 장애인과 노인은 지역 시·정·촌의 지역사무소 또는 갱생사무소를 통해 보조공학서비스가 지원되고, 공공부조 이외의 모든 보조공학서비스는 사회보험에서 담당한다.

보조공학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한 판정기관과 지원기관이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게 분화되어 있으며, 분화된 전달체계의 문제는 엄격한 자격기준 판정체계 등의 경직된 구조와 연관되며 이는 전달체계상의 접근성, 통합성, 포괄성 조정 등의 원칙적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수 있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1.4Kg의 미숙아로 태어나면서 출생 시 의료사고로 심한 뇌병변장애를 운명처럼 가지게 되었다. 부산장애인자립생활대학 1기로 공부했으며,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에 출강한 바도 있다. 지금은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의 이사로 재직 중이다. 모바일‧가전을 포함한 장애인 접근성, 보조공학 등 관련 기술을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