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Word, Excel, Power Point, Access, 한글 사용자에게 적합한 제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김경식

전편에 컴퓨터 접근보조기기 중에서 화면확대기능에 이어 음성지원 보조기기에 대해 알아보자.

1. 센스리더 프로페셔녈 Full(업그레이드용)

센스리더 프로페셔녈 Full의 경우 대표적인 컴퓨터 음성 지원 소프트웨어로서 컴퓨터 모니터에 표시되는 정보를 음성으로 출력해주는 시각장애인용 화면읽기 프로그램이다.

변환가능 파일 형식으로는 오디오,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점자파일까지 하나의 디지털 포맷으로 저장 가능하다. ⓒ김경식

2.데이지콘텐츠 플레이어

토모텍사의 데이지콘텐츠 플레이어는 장애인의 독서환경을 비장애인과 동일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으로, 아날로그 방식의 도서를 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파일로 변환시켜 제품을 통해 음성으로 안내해주는 제품이다.

활용되는 곳으로는 시각장애인의 정보접근을 위해 인터넷 발급 민원서류, 고지서, 처방전 및 진단서 등과 같은 공문서 및 간행물과 같은 소식지 및 전자문서에 활용되고 있다. ⓒ김경식

3.보이스아이(메이트/라이프)

A4용지 두 장 분량의 내용을 담을 수 있는 2차원 바코드가 삽인된 인쇄물의 내용을 음성으로 들려주는 인쇄물 음성변환 출력기인 보이스아이 메이트와 상품에 인쇄되어 있는 1차원 바코드의 상품정보를 음성으로 들려주는 보이스아이 라이프가 있다.

HWP, MS-Word 및 출판전용 프로그램인 Quakr Xpress 등에서 쉽게 생성 가능하고 제작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소리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소리를 끌 수도 있다. ⓒ김경식

4. 음성출력 형 전자계산기(Talking Calculator)

직접보지 않아도 음성으로 입력된 자료를 확인해 주는 전자계산기, 피로를 덜어주고 쉽고 빠른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음성이 매우 명료하여 아동의 교육을 위한 도구로도 적합하다.

음성출력 줄자 ⓒ김경식

5.음성출력 줄자(Talking Tape Measure)

측정 길이를 음성으로 표현해 주므로 시각장애가 있는 분이 사용하기 편리한 줄자이다.

작고 가벼워서 휴대성이 뛰어나며, 사용하기 간편하다. ⓒ김경식

6.용량 인식 도구

용기에 액상의 내용물을 담는 과정에서 시각적으로 감지하기 어려운 경우 사용한다.

사용하는 용기에 걸고 용기에 액체를 넣게 되면 이 기구가 액체를 감지하여 일정한 소리를 만들어낸다. 이때 사용자는 소리를 듣고 액체가 어느 정도 찼는지 알 수 있다.

초음파나 레이저 광선을 이용해서 물체까지의 거리, 방향등의 정보를 알려준다. ⓒ김경식

7. 전자안내 지팡이(K-Sensor cane)

시각장애인 전방의 장애물 유·무를 소리나 진동으로 알려 주는 시각장애인용 지팡이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1.4Kg의 미숙아로 태어나면서 출생 시 의료사고로 심한 뇌병변장애를 운명처럼 가지게 되었다. 부산장애인자립생활대학 1기로 공부했으며,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에 출강한 바도 있다. 지금은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의 이사로 재직 중이다. 모바일‧가전을 포함한 장애인 접근성, 보조공학 등 관련 기술을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