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2주간 감기 몸살을 앓았다. 평소 잔병치레가 심한 편은 아닌데 한 번 아프면 심하게 앓는다. 몇 년 새 아팠던 것 중에 다섯 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심한 감기다.

이 글을 쓰는 지금도 감기가 떨어질 줄 모르고 내내 기침을 토하고 있다. 따뜻한 물 한 사발 떠 놓고 글을 쓴다.

여러 가지 이유로 집을 떠나 자취를 하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살면서 제일 서글플 때가 집에 먹을 것 없을 때랑 아플 때라고 한다. 28세 철없는 캥거루족인 나는 그냥 막연하게 그렇겠구나 하고 공감할 뿐이었다.

막연하게 자립생활이라는 것을 생각해보곤 하는 나는 혼자 사는 것에 대해 생각해볼 때 무서운 게 한 두 가지가 아니다. 혼자서는 파리 한 마리 못 잡는 나로서는 벌레도 무섭고 한 여름 하늘을 가르는 천둥소리도 무섭다.

그런데 최근 심하게 앓다보니 혼자 있을 때 아픈 게 제일 무섭고 서러울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생각을 하게 된 사건이 하나 있었다.

지난 주에 병원에 다녀와서 약을 먹고 낮잠을 자려고 엄마한테 눕혀달라고 했다. 엄마는 따로 일을 하시는 게 있어서 집에서 차로 20분 거리에 있는 직장에 다니시는데 나를 자리에 눕혀 놓고 엄마는 일을 하러 나가셨다.

그런데 자리에 누운 지 1시간도 안돼서 그만 구토를 하고 말았다. 다시 전화로 엄마를 부를 수밖에 없었는데, 내가 토해낸 이물질과 뒤엉킨 채 엄마를 기다리는 그 20분 동안 별 생각이 다 들었다.

20분 동안 생각한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혼자 사는 일이었다.

만약 내가 혼자 사는데 나를 자리에 눕혀놓고 나간 사람이 엄마가 아니라 활동보조인이라던가 자원봉사자라면 어땠을까. 연락도 되지 않는다면 그 분이 다시 돌아올 시간까지 나는 꼼짝없이 토사물과 같이 몇 시간을 누워있어야 하지 않을까. 그렇다면 굉장히 서럽지 않을까.

엄마가 돌아오고 내 옷과 이불을 갈아주고 간 이후에도 그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았다. 혹여나 언젠가 자립을 하게 될 날이 온다면 이런 일들도 대비를 해야 하는 거구나 하고 말이다.

그러면서 한편으론 혼자 살게 되거든 영양제도 잘 챙겨먹고 건강관리를 잘 해서 절대 아프지 말아야겠다는 우스운 다짐을 하게 됐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원광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졸업. 한때 시인을 꿈꿨으나 재능이 없다는 것을 깨달음과 더불어 작가는 엉덩이가 무거워야한다는 이야기에 겁먹고 문학인의 길을 포기. 현재 원광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편입하여 예비사회복지사의 길과 자립생활의 길을 모색하고 있는 대한민국 평범한 20대 장애여성. 바퀴 위에 올라 앉아 내려다보고 올려다본 세상이야기를 펼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