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지금 연이은 한파와 구제역의 여파로 때 아닌 몸살을 앓고 있다. 어디 대한민국 뿐이랴! 지금 전세계 자구촌 곳곳에서 살인적인 한파와 폭우로 인한 자연 재해로 인명 피해가 속출하고 있으며, 신종 바이러스 발병과 그 영향으로 온 인류가 공포에 휩싸여 있다.

그러나, 어쩌면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이러한 여러가지 현상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예견 되어 왔던 일일 것이다.

고도 성장을 지향하며 산을 깍아 내리고 물고를 막고 첩첩산중 코 앞까지 아스팔트를 깔고, 발길 닿는 어디든 공장을 세워 위로는 일년내내 시커먼 연기를 내뿜고 아래로는 온갖 더러운 화학 폐기물을 쏟아내 물고기가 떼 죽음을 당해도 사람들은 저 배불리기에 급급하여 인간의 이기심으로 죽어가는 우리의 자연을 살펴주지 못했고, 그 무분별한 시간의 되 돌림으로 자연은 이제 우리 앞에 최후 통첩을 보내고 있는 것 인지도 모른다.

며칠전 후배로부터 한통의 전화를 받았다. 이런 저런 무슨 말이 오고 가기도 전에 설움에 받친 후배의 울음소리가 수화기를 통해 전해졌다.

예상치 못했던 후배의 울음소리에 순간 당황하여 왜그러냐 무슨일있냐는 말만 몇번이고 되물었다. 내 얘기를 들었는지 어쨌는지 그렇게 한참을 울기만 하던 후배가 드디어입을 땠다.

"언니~저요 살고싶지 않아요! 왜이리 사는게 힘들죠? 아무리 잘살아보려구 발버둥을 쳐도 도무지 세상이 내편이 되주질 않아요"

울부짖듯 쏟아내는 그 말이 귓전을 타고 내려와 가슴에 닿는 순간 말할수없는 자책감과 미안함으로 한동안 가슴을 쓸어 내려야 했다.

후배는 유아기때 질병으로 뇌성마비(뇌병변) 장애를 갖게 되었고 그로인해 언어와 신체에 다소 불편함이 있었지만, 환경에 굴하지 않고 당돌 하리 만치 자기 소신과 표현이 뚜렸했으며 여성으로서 엄마로서도 늘 당당함을 잃지않는 밝은 친구였다.

그런 친구가 오죽했으면, 도대체 사는게 얼마나 버겁고 힘들었으면 어린 자식을 앞세워 죽음을 생각했을까? 그 아팠을 속내를 되 짚자니 눈물없이 강하게만 살자하던 내 눈에서도 그날 내내 눈물이 흘렀다.

모든것엔 때가 있다.

이렇게 온 나라가 자연이 돌려주는 심판 앞에 몸살을 앓기전에, 나의 이웃 나의 동료가 세상 앞에 피 울음 토해 내기 전에 우리는 좀더 일찍 자연 앞에 겸손해야 했고, 나의 이웃 나의 동료의 고통을 함께 안아 주었어야 했다.

이제 더 늦기전에 자연도 사람도 더불어 살아가는 참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겨 보아야 할 때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내 주변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희와 철수”의 이야기처럼 비슷비슷한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조금 다른 시각과 조금 더 깊은 관심으로 들여다보면 어느 누구 하나 똑같은 모습으로 살고 있지 않다는 걸 발견하게 된다. 거기에 신체나 정신적으로 흔히 말하는 정상적 범주에 속해있지 못한 이들의 삶은 마치 또 다른 생명체인양 세상의 잣대에서 자유롭지도 평등하지도 않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별(의) 별 이야기는 그 다름을 이야기하려 한다. 무엇이 다른 삶을 살게 하였는지, 왜 다르게 구분되어지는지 당사자들의 모습과 목소리를 통해 다름과 소통의 이야기를 펼쳐가려한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