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독성물질 잡는 해독엄마’(베이비뉴스 편집국 저, 나무발전소, 291쪽, 1만 3000원). ⓒ베이비뉴스

4년 전, 한국에서 발생한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건은 피해자만 있고 가해자는 없는 이상한 사건이다. 530명의 피해자와 144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했지만 아직까지 직접적 책임자는 가려지지 않았다.

“인체에 안전한 성분을 사용하여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이 문구를 믿고 가습기에 물과 함께 가습기 당번을 넣고 사용하다 변을 당했다.

카펫 소독에 쓰는 맹독성 화학물질을 안전성 확인도 거치지 않은 채 용도를 변경해 물 분자와 함께 흡입하게 한 대가는 참혹했다. 피해의 주요 대상자는 30대 산모와 영유아였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건은 정부의 화학물질 안전관리 미흡과 기업의 부도덕한 활동이 만든 참사였다. 피해자들의 고통과 소송은 아직도 계속 되고 있다.

베이비뉴스가 그 동안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생활용품이 살인용품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엄마와 아이를 둘러싼 생활 용품 속 화학물질의 실체를 점검한 결과물을 모아 지난 20일 책으로 출간했다.

‘독성물질 잡는 해독엄마’(베이비뉴스 편집국 저, 나무발전소, 291쪽, 1만 3000원)로 육아 생활용품 속 독성물 심층 탐구 보고와 함께 부모라면 꼭 알아야할 생활 속 화학물질 퇴치법이 담겼다.

후델식품연구소 안병수 소장은 추천의 말을 통해 “식품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은 수천 가지에 달한다. 이 물질들은 시시각각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한다”면서 “특히 취약한 쪽이 어린이들이다. 어떻게 우리 아이를 화학물질의 공격으로부터 지킬 수 있을까? 이 책 속에 답이 있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