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정보 웹 센터 에이블인포(www.ableinfo.co.kr). <에이블뉴스>

한국장애인인권포럼이 장애인정보 웹 센터 ‘에이블인포(ableinfo)' 사이트를 최근 오픈했다.

정보자료실, Here&Now, 해외법령, 장애인 지식공유 등의 메뉴를 구비한 에이블인포는 장애인 인권과 복지와 관련한 최신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일종의 ‘전자도서관’이다.

먼저 정보자료실에는 장애인정책과 관련해 정보요구가 많은 자립생활운동, 기초생활보장, 노동권 관련된 국내외 논문, 정책자료, 도서가 원문으로 수록돼 있다.

Here&Now에는 국제장애인권리조약, 장애인 관련 법 제·개정안, 장애인용 차량개조 및 교통에 대한 자료 등이 수시로 업데이트 되고 있다.

해외법령에는 일본·독일·스웨덴 등 10개 국가의 장애인 관련 법령의 번역 자료와 함께 직업재활, 장애인고용, 여성장애인 등과 관련한 해외사이트 등이 소개되어 있다.

에이블인포는 또한 장애인들이 직접 정보를 묻고 답하는 지식공유 기능을 갖고 있다. 오픈지식과 지식검색 서비스를 통해 장애인관련 분야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이외에 장애인복지학과 관련한 전공도서를 비롯해 역사·인물·동화 등 다양한 분야의 장애인관련도서에 대한 소개 코너도 마련돼 있다.

한국장애인인권포럼은 “장애인들의 실질적이고 영향력 있는 참여를 유도해 제도와 정책 결정에 장애인 당사자의 참여를 이끌어내며, 장애인에 관련된 다양한 계층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장애인 정책 대안 능력 강화 및 여론형성을 주도하고자한다”고 사이트 개설 배경을 밝혔다.

[바로가기] 에이블인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