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전문 인터넷 포탈사이트 '에듀에이블'.

장애학생들과 특수교육 종사자들을 위한 특수교육전문 인터넷 포탈사이트가 개설됐다.

국립특수교육원은 장애학생, 특수교사 등 특수교육 관련자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수교육전문 포탈사이트 ‘에듀에이블(eduable.net)을 최근 개설해 시범 운영을 하고 있다.

에듀에이블(eduable)은 ‘education(교육)’과 ‘able(해낼 수 있는)’의 합성어이다. 이 용어에는 장애인이 정보화의 혜택을 누리며 비장애인과 함께하는 교육이 가능한 세상을 만들어가겠다는 의도가 담겨있다.

‘에듀에이블’에는 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 콘텐츠가 풍부하게 마련돼 있다. 먼저 이러닝(e-Learning) 코너에는 장애 유아에서부터 고교생까지 다양한 학습계층을 포용하는 학습자료들이 담겨져 있다. 사이버 재택교육, 중앙교수학습센터 자료 등 기존의 특수교육 자료들도 총망라됐다.

그동안 장애학생들이 인터넷 상에서 접근하기 어려웠던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들도 이용가능하게 수정해 제공되고 있다. 청각장애학생을 위해 수화 및 자막지원 서비스를 제공되며,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시각장애인 전용사이트도 운영되고 있다. 일반학급에 통합되어 있는 장애학생들을 위해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수정한 교과별 학습자료도 제공되고 있다.

또한 학생과 교사들이 학교소식이나 행사소식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정보마당, 멀티미디어 학습프로그램, 교무실자료 등이 구비된 자료마당도 서비스되고 있다.

이외에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이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블로그 서비스도 제공된다. 통합검색 서비스도 마련돼 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