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전략기금 운영사무국인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오는 6일 오후 1시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이룸홀에서 ‘장애포괄적 국제개발협력의 현황과 확대 방안’을 주제로 국제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지난해 9월 유엔이 채택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장애 의제’가 포함됨에 따라, 유엔장애인권리협약(CRPD) 당사국총회 의장국, 유엔에스캅의 제3차 아‧태장애인10년주도국인 우리 정부가 제2차 국제개발협력 기본계획을 마련, 장애분야 공적개발원조(ODA)를 본격 추진하려는 데 따른 것으로, 향후 우리 정부는 한국의 장애포괄적 국제개발협력 전략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포럼에는 영국국제개발부 정책국 장애팀 루이사 언스트(Luisa Ernst) 정책전문관, 일본국제협력단 인간개발부 에미 아이자와(Emi Aizawa) 사회안보팀장 등이 주제발표자로 참석, 영국과 일본의 장애포괄적 국제개발협력사업의 전략과 추진사례, 향후 계획 등을 발표한다.

또 이일영 전 아주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김은섭 한국국제협력단(KOICA) 경제사회개발부 공공행정팀장, 조준호 엔젤스헤이븐 상임이사, 유명화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사무총장, 이석구 유엔장애인권리협약이행연대 정책위원장, 김광희 한국장애인개발원 대외협력부 과장이 토론자로 참여, 앞선 주제발표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의 장애포괄적 국제개발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한다.

황화성 원장은 “영국과 일본은 기존 장애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점검하고 장애인당사자가 포함된 전문가를 국제개발협력사업에 포함시키면서 전략과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만큼 한국도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장애감수성이 높은 전략을 마련해 국제사회에서 장애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를 리드하는 국가로 도약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국제포럼에 관심있는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행사 당일 현장에서 접수 가능하다. 기타 포럼에 관한 문의는 한국장애인개발원 대외협력부(02-3433-0674)로 하면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