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을 통한 영상중계 서비스 사용법.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장광수)은 청각·언어 장애인을 위한 통신중계서비스 모바일 앱 서비스를 8일 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통신중계서비스는 전화이용이 어려운 청각·언어장애인이 자유롭게 통화를 할 수 있도록 통신중계사(수화통역사)가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쌍방향 실시간으로 전화중계하는 서비스다.

쇼핑, 가족·친구간 전화, 구직 및 관공서 민원 상담 전화 등 모든 일상생활에서 청각·언어장애인의 의사소통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 10월 기준으로 53만7천여건의 중계서비스가 제공됐지만, 주로 PC나 전용 화상전화기를 이용해야 하므로 이동중 장애인이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에 개발된 모바일 앱은 정보통신기술(ICT) 활용이 점차 모바일 기기로 집중되는 환경을 반영하여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통신중계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전용 애플리케이션이다.

앱 사용자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문자중계, 영상중계, 쪽지보내기 등 7가지 메뉴로 구성돼 있다.

앱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앱스토어 등에서 손말이음센터 라고 검색하면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가 있다.

모바일 앱은 데이터 교환을 통해 통신중계가 이루어지므로 와이파이(WiFi)지역에서는 무료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3G나 엘티이(LTE)로 접속하는 경우에도 기존 이동전화 영상통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통화요금이 저렴하다.

보다 자세한 서비스 이용에 대한 문의는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보사회통합기획부(02-3660-2708)나 손말이음센터(국번없이 107)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조규조 미래부 통신정책국장은 “이번 통신중계서비스 모바일 앱 개발로 청각․언어장애인의 사회참여 확대와 삶의 질이 향상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