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민단체, 중증 장애인 처우 개선 촉구(원주=연합뉴스) 김영인 기자 = 강원 원주지역의 시민사회단체들이 시보건소를 이용하는 중증 장애인에 대한 처우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원주시민연대와 원주인권상담센터, 참교육학부모회원주지회 등은 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보건소 재활보건실을 이용하는 중증 장애인에 대한 처우개선과 이와 관련해 민원을 제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한 장애인의 죽음에 대한 원주시의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지방기사 참고>> 2011.12.1 kimyi@yna.co.kr

(원주=연합뉴스) 김영인 기자 = 강원 원주지역의 시민사회단체들이 시보건소를 이용하는 중증 장애인에 대한 처우개선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원주시민연대와 원주인권상담센터, 참교육학부모회원주지회 등은 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보건소 재활보건실을 이용하는 중증 장애인에 대한 처우개선과 이와 관련해 민원을 제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한 장애인의 죽음에 대한 원주시의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이 단체들은 "시보건소가 2009년부터 뇌졸중 중증 장애인의 재활치료를 위해 재활보건실을 운영하고 있으나 이용시간을 일방적으로 축소하고 음료 및 다과를 먹지 못하게 하는 등 횡포를 부려 이용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담당 공무원들이 장애인들을 실습대상으로 이용하는 등 모멸감을 주고 인격적인 모독을 주는 행위를 자행해 왔다"고 주장했다.

단체들은 "더욱이 이 과정에서 지난 18일 중증 장애인들의 모임인 '보사모'(보건소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총무인 한모 씨가 보건소 건강증진과에서 음식물 반입에 대한 무리한 통제를 항의하다가 공무원의 고압적인 언행에 충격을 받아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했으나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이들 단체와 보사모 회원들은 시장과 보건소장은 장애인에 대한 인격모독적인 처우에 대해 유족과 보사모 회원들에게 정중히 사과할 것과 한 총무를 죽음에 이르게 한 사건의 진실을 철저히 규명할 것, 책임자 처벌, 편의 및 재활시설 확충 등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원주시보건소의 한 관계자는 "그동안 재활보건실을 이용하는 중증 장애인들과 음식물을 반입하는 문제로 갈등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보건실은 재활치료를 받는 병원과 같은 곳이지 복지관이나 식당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사고가 발생한 날도 한 총무와 이 문제를 놓고 얘기를 나눴으며 이후 지하 1층에 있는 재활치료실로 내려 갔는데 갑자기 쇼크로 쓰러져, 응급조치를 하고 병원으로 옮겼으나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kimyi@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