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킹-배리어프리 온라인 실험과정 ‘브레이크:BREAK’의 한 장면.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사장 안중원, 이하 장문원)이 오는 27일 ⓔ메이킹-배리어프리 온라인 실험과정인 ‘브레이크:BREAK’를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다.

이:음 예술창작 아카데미 과정 중 하나인 ⓔ메이킹은 장애인 문화예술 창작과 관련해 고유한 창작방법론과 배리어프리를 적극 강화한 온라인 콘텐츠를 시범 제작해 공개하는 과정이다.

이제까지의 배리어프리 공연은 공연 제작 완료 후 장애인들의 접근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문자와 수어 통역, 음성 해설을 사용해왔다면 브레이크:BREAK에서는 이를 작품 속으로 가지고 들어와 작품을 이끌어 나가는 중심 소재로 사용한다.

가수 겸 연극배우인 이동우가 시각장애인 남자 주인공을 맡았고 여자 주인공으로는 농인 연극배우 이소별이 함께 했다. 배우 도희경, 송윤, 김명연은 코러스로 등장해 수어 통역과 극의 전체적인 해설을 맡았다.

음악은 윤현종 음악감독이 맡았으며 제작 과정의 전체적인 기획과 운영은 문화아이콘 정유란 프로듀서가 담당했다.

27일 오후 7시 30분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해설 버전과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자막 버전, 작품의 제작 과정과 출연진들의 인터뷰를 담은 스케치 영상까지 총 세 개의 영상을 장문원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 가능하다.

영상 공개 후 이어서 연출과 배우, 음악감독이 함께 작품에 대해 관객과 이야기하는 실시간 라이브 코멘터리도 예정돼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장문원 누리집(www.i-eum.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