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감 선거 후보 장희철씨. ⓒ에이블뉴스

에이블뉴스와 서울장애인교육권연대는 지난 14일 서울 중구 장충동 만해NGO교육센터에서 30일 서울시교육청 교육감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을 초청해 공개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서울장애인교육권연대 등이 마련한 7대 정책요구안에 대해 각 후보들의 정견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정견 발표를 토대로 각 후보들의 장애인교육 비전과 공약을 정리했다. 여섯 번째는 장희철 후보다.

장 후보는 “장애인계 제안에 대해서는 전부다 동감하고 적극적으로 추진돼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교육계 선배들이 왜 방관하고 있는지 답답했다. 어느 후보가 되던 이 제안내용은 꼭 이행해서 장애인교육의 어려움을 해소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장 후보는 이어 “만약 교육감이 된다면 인권교육과정을 첨가해서 초·중·고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장애인 인권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로 키워내고 싶다. 또한 교권을 진정으로 보장하는 서울교육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장 후보는 또한 “우리나라 교육을 망친 것은 교육평준화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교육기회평등정책으로 방향을 잡아야지 결과의 평등을 얘기해서는 안 된다. 아픈 곳에 맞춰 약을 줘야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주장했다.

장 후보는“교육을 받고 싶은데 돈이 없어 받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국가가 충분한 지원을 해야 한다. 모든 초·중·고등학생에게 장기융자제도를 도입하여 저금리·무이자로 1인당 매월 50만원 상당의 교육지원비를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육은 기회를 놓치면 할 수 없다. 교육을 위한 복지가 살아있는 행복한 서울교육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장희철 후보는 인하대 전자공학과, 인하교육대학원 교육행정과, 숭실대 산업기술정보대학원 전자 및 컴퓨터공학학과를 졸업했으며, 서울공업고등학교를 비롯해 11개 중고등학교에서 교사로 재직했다. 현재 장희철 행정사 사무소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