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감선거 후보 김성동씨. ⓒ에이블뉴스

에이블뉴스와 서울장애인교육권연대는 지난 14일 서울 중구 장충동 만해NGO교육센터에서 30일 서울시교육청 교육감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을 초청해 공개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서울장애인교육권연대 등이 마련한 7대 정책요구안에 대해 각 후보들의 정견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정견 발표를 토대로 각 후보들의 장애인교육 비전과 공약을 정리했다. 첫 번째는 김성동 후보다.

김성동 후보는 먼저 교육에 대한 기회의 평등을 강조했다. 김 후보는 “교육은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주어져야 한다. 균등한 교육 기회의 보장 속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필요에 따라서 학습의 내용, 속도,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장애인의 교육은 시혜나 혜택이 아니라 천부적으로 타고난 반드시 누려야할 권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서울장애인교육권연대가 제안한 7대 정책요구안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항목별로 자세히 답변했다. 먼저 ‘특수교육기관의 적극적인 신·증설을 통한 지역별 편차해소’에 대해서는 “특수학교의 지역별 분포가 고르지 못하다. 학교가 고르게 분포돼 있을 때 장애학생들이 이동의 어려움을 줄일 수 있다. 특수학교를 증설해 시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두 번째로 ‘특수교육현식추진단 및 특수교육전담부서 설치’에 대해서는 “이미 모범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시·도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서울도 반드시 설치해 관련학자들과 학부모들과 함께 특수교육에 대해 논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겠다. 또한 특수교육장학사는 특수교육을 전공하고 열의를 가진 사람을 배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세 번째 ‘특수교육지원센터 확대’에 대해서 김 후보는 “특수교육지원센터는 흔히 지원센터라고 해놓고 특수교육기관을 간섭하고 통제하는 경우가 많다. 특수교육지원센터는 현장과 협력체계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원센터를 확대해 교육청과 학교의 교량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네 번째 ‘필요에 따른 다양한 특수교육관련서비스 제공’에 대해서는 “특수교육은 학급당 인원이 4~7명이지만, 비장애학생 40명보다 선생님의 손길이 더 많이 필요하다. 때문에 보조인력이 필요하다. 보조인력에 대한 대우를 높이는 대신 능력을 갖춘 사람을 선발하고 자격기준과 연수방법까지 체계적으로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또한 특수학교 학생들의 접근이 용이하기 위해서는 대형버스보다는 중소형 차량으로 안전하게 근접거리에서 통학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섯 번째 ‘장애학생의 조기발견 체계 및 영유아 교육지원 강화’에 대해서는 “어떠한 장애도 마찬가지이지만 사후적 지원보다는 사전적 조기발견이 굉장히 중요하다. 조기 발견 시 바로 교육적, 의학적으로 복합된 양질의 서비스가 지원될 수 있도록 인프라가 구축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여섯 번째 ‘장애학생의 진로 및 직업교육지원 강화’에 대해서는 “소득세의 일정부분을 스스로 낼 수 있는 납세능력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전환교육센터를 만들어서 장애인의 직업적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에 대해서는 “현재는 대학생들이 자원봉사나 동아리활동을 통해 성인교육을 지원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전문적으로 교사를 양성하고 자원봉사자도 적절한 교육을 통해 양질의 평생교육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육감이 된다면 서울시청과 협력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성동 후보는 경남진주사범대, 서울교육대, 국제대(현 서경대) 영문학과를 거쳐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을 전공했다. 경남 함양 휴천초등학교, 남해 성남초등학교, 서울교대 부속초등학교 등에서 교사로 일했으며, 대통령 비서실 교육비서과, 교육부 기획관리실장,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경일대학교 총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한국교육문화포럼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