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프데이 마지막 날 장애청년드림팀이 베네스콜란 학교를 방문했다. ⓒ에이블뉴스

[특집]스웨덴의 장애인복지를 배운다-④베네스콜란 학교

장애청년드림팀의 마지막 주자인 스웨덴팀이 지난 21일부터 스웨덴 현지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청각장애 학생 3명과 협력자 3명으로 구성된 스웨덴팀은 ‘청각장애인의 삶’이라는 주제를 내걸고 스웨덴 청각장애인 교육지원체계 및 정체성 현황을 살피고, 한국에 적용시킬 수 있는 대안을 찾겠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본지에서는 이들의 연수과정을 동행취재하며 스웨덴 장애인정책의 현주소를 짚어본다.

베네스보그(Vanersborg)에 위치한 Vanerskolan(베네스콜란)은 청각장애 특수학교로 타 지역의 특수학교들보다는 작고 좁지만 높은 학구열을 가진 학교로 유명하다. 지난 23일 ‘Deaf Day’(데프데이)의 마지막 날 행사로 베네스콜란 학교를 방문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베네스콜란 학교를 졸업하고 현재는 이 학교에서 관리직으로 근무하고 있는 아티씨의 안내로 학교내부를 둘러볼 수 있었다. 아티씨는 청각장애인으로 스웨덴수화와 미국수화(ASL)가 가능하다. ASL통역은 드림팀의 협력자로 동행한 대구대 최성규(특수교육학과) 교수가 맡았다.

베네스콜란은 초등교육부터 고등교육까지 총 13년(6세~19세)의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베네스콜란은 1984년 개교한 이후 100년이 넘는 시간동안 수많은 청각장애학생들을 배출해왔다. 현재는 청각장애학생 85명이 이 학교에서 수업을 배우고 있다. 교사는 총 35명으로 그중 8명은 청각장애인 교사다.

얼마 전 낡은 시설을 보수하고, 신관을 새로 지어 구관과 연결했다. 건물내부로 들어서자 오래된 건물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만큼 깔끔한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었다. 교실은 한국의 복지관을 연상케 할 만큼 작고 아기자기 했다. 학급당 학생 수가 적기 때문에 집중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베네스콜란학교에는 청각장애 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교육공간들이 있다. 먼저 ‘ITV’라는 교실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방송을 만들 수 있다. 방송장비들을 갖추고 있는데, 학생들이 직접 카메라에 서서 자신의 표출해봄으로써 대인관계에서의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다고 한다.

눈에 띄는 또 하나의 교육공간은 무용실. 일반적으로 청각장애학생들이 음악에 맞춰 춤을 춘다는 것은 생각하기 어렵지만, 이 학교에서는 진동을 이용해 청각장애학생들에게 무용을 가르친다. 음악이 흐르면 특수재질로 만들어진 바닥에서 진동을 만들어내 몸으로 전달한다. 학생들이 진동과 조명에 맞춰 춤의 모양과 박자를 익힐 수 있다.

학교 복도에는 ‘Vagdoms tankar’라는 게시판이 있다. 자신의 생각을 글로 잘 표현하지 못하는 청각장애학생들을 위해 수업에 대한 건의나 생각하는 것들을 메모지에 적어 붙일 수 있도록 했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메모를 참조해 수업시간에 반영하기도 한다.

학교 내부에는 청각장애의 특성을 고려한 세심한 배려들이 있다. 먼저 교실에 설치된 화이트보드가 눈에 띄었다. 칠판 대신 사용하는 이 보드는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컴퓨터와 연결해 교육 자료를 아이들에게 보여줄 수도 있고, 칠판처럼 판서를 할 수도 있다. 수화를 보면서 필기하는 것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판서의 내용을 프린터 해줄 수도 있다. 고가의 제품이라 현재는 총 4개의 교실에만 설치되어 있다.

또한 각 교실에는 빛이 들어오는 표지판이 있다. 쉬는 시간, 비상시 대피 등을 알리는 기호가 그려져 있고, 학교 관리실에서 버튼을 누르면 불빛이 들어온다. 청각장애학생들은 그 신호에 따라 상황을 판단할 수 있다. 아티씨는 얼마 전 사고의 위험이 있어 학생들을 대피시킬 때 해당표지판을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화장실에는 비상벨이 변기주변과 화장실 바닥에 설치돼 있다. 이 벨이 눌리면 화장실 밖에 있는 신호기에 불빛이 들어온다. 학생들이 화장실내에서 쓰러졌을 경우 화장실안의 상황을 밖으로 전달할 수 없고, 친구들도 소리를 들을 수 없기 때문에 빛으로 위험상황을 표현하도록 했다.

학교탐방을 끝낸 장애청년드림팀 청년들은 아티씨와 자신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경험을 공유했다. 아티씨는 마지막으로 “농학생들을 위한 그림, 기술 등도 매우 중요하지만 특히 언어교육과 자기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자신감이 중요하다. 청각장애 학생의 욕구와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진정한 특수교육”이라고 전했다.

자신감 회복을 위한 방송교육 프로그램 ‘ITV’실. ⓒ에이블뉴스

무용실. 진동과 조명으로 청각장애학생들에게 무용을 가르치고 있다. ⓒ에이블뉴스

터치스크린 방식의 화이트 보드. 시각자료들을 이용한 교육에 유용하다. ⓒ에이블뉴스

고등교육과정 학생들을 위한 직업훈련 교실. ⓒ에이블뉴스

장애청념드림팀이 아티씨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리플합시다]국제장애인권리협약의 비준을 촉구합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