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0년 열린 LPG 인상을 반대하는 장애인들의 집회 모습. <사진제공 한국지체장애인협회>

LPG축소에 반발하는 장애인단체와 장애인당사자들이 내주 중으로 3만여명의 장애인과 1천여대의 장애인차량이 동원되는 대규모집회를 개최하기로 하는 등 장애인들의 반발이 겉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이번 집회는 한국지체장애인협회,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한국DPI, 한국교통장애인협회, 한국산재노동자회 등이 회원단체로 가입해 있는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회장 장기철)와 약 1만6천명이 회원으로 가입해 활동하고 있는 LPG자동차 동호회(cafe.daum.net/KNLPG)가 연대해 준비하고 있다.

만약 이번 집회에서 예상대로 3만여명이 모이게 된다면 장애인관련 집회사상 최대 규모의 집회로 기록될 전망이다.

집회장소로는 여의도 고수부지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으며, 집회날짜는 오는 19일로 예정돼 있다. 집회이후에는 도심행진도 진행될 예정으로 집회 당일 여의도 일대에는 극심한 교통 혼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리플게시판]LPG 축소사태 나도 한마디!

[클릭]LPG축소반대 성명서 보기(장총련, 한국DPI, 울산장애인교육권연대)

온라인상에서도 현재 대규모 사이버시위가 전개되고 있다. LPG 자동차 동호회는 보건복지부, 행정자치부, 열린우리당, 한나라당, 청와대 등의 사이트에 수백~수천건의 항의 글을 올리고 있다.

당정협의를 이끈 열린우리당 제5정조위원장인 이목희 의원의 사이트에도 반발하는 네티즌들의 글이 쏟아지고 있다. 반면 LPG 특별소비세 100% 면세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한나라당 박재완 의원 홈페이지에는 격려 글이 올라오고 있다.

장애인단체들은 야외 집회에 앞서 항의성명을 발표해 정부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는 지난 5일 성명에서 “정부는 이번 제도가 미봉책으로 인한 정책판단의 중대한 오류임을 깨닫고 이를 즉각 철회해야할 것”이라고 항의했다.

장총련 회원단체로 있는 한국DPI는 지난 9일 단독성명을 추가로 발표해 “장애인차량 LPG 세금인상분 지원사업은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인 장애인의 생존권과 이동권을 보장하고 지원하는 정책이므로, 근본적인 완전 면세 정책의 추진을 위해 법·제도적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울산시교육청에 천막을 치고 11일 현재 36일째 교육권 확보 투쟁을 하고 있는 울산장애인교육권연대도 지난 8일 성명을 통해 “참여정부에 들어서 역사를 거꾸로 돌리려는 장애인차량 LPG 연료지원축소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장총련과 함께 국내 최대 장애인연합체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상임대표 김성재)에서는 LPG 축소결정 이전부터 LPG 축소우려에 반발하는 성명서를 낸 바 있으며, 현재는 LPG 정책 대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를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