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서울시교육청은 ‘서울남부발달장애인훈련센터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공단 조종란 이사장(왼쪽)과 서울시교육청 조희연 교육감(오른쪽)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에 두 번째 발달장애인훈련센터인 ‘서울남부발달장애인훈련센터’가 오는 11월 개소한다.

서울특별시교육청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하 공단)은 8일 오후 3시 서울교육청 본관 906호에서 서울남부발달장애인훈련센터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은 양 기관이 상호 협력해 영등포구 이레빌딩 내에 서울남부발달장애인훈련센터를 설립하고,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서울 서남권 지역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개별적 요구와 능력에 맞는 진로·직업교육 체제 구축 및 지원 강화를 목적으로 마련됐다.

서울시교육청에서는 진로·직업교육을 담당할 전문 인력을 배치해 발달장애학생에게 적합한 진로·직업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공단에서는 직업체험관 구축과 함께 직업체험·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해 발달장애인의 자립과 일자리 창출에 노력할 예정이다.

양 기관이 협력해 지난 2017년 12월 전국 최초로 서울 동대문구 성일중학교 내에 문을 연 첫 번째 서울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현재까지 연간 1,300여명의 학생들이 이용하고 있지만, 위치가 서울의 동쪽에 치우쳐 있어 다른 지역 학생들의 접근이 쉽지 않다는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이에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발달장애인훈련센터의 추가 설치가 꼭 필요한 상황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제5차 서울특수교육발전 5개년(2018~2022) 계획에서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강화를 위해 권역별 발달장애인훈련센터 추가 설치를 계획한 바 있으며, 이를 기초로 서·남부권역 진로직업교육 지원 인프라 구축을 위해 서울남부발달장애인훈련센터를 올 11월에 개소할 예정이다.

서울남부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총 1,276.26㎡ 면적으로 의류매장서비스, 유통서비스, 도서관 을 비롯한 직업체험관 10개, 직업교육훈련실, 행정관 등을 갖춘다.

서울시교육청은 “서울발달장애인훈련센터의 운영성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발달장애인 취업과 구직 직종 현황의 특성을 반영한 직업체험실을 운영할 것”이라며 “(두 곳의 발달장애인훈련센터에서) 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전공과 발달장애학생에게 직업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갖도록 기초·심화 직업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실제 환경과 유사한 환경에서 직무실습을 실시해 현장적응력과 고용연계 가능성을 높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단 조종란 이사장은 “발달장애인이 서비스 대상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인프라를 더욱 촘촘하게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히며 “공단은 발달장애인을 위한 일자리 확대에 힘쓰고, 발달장애인이 일자리를 통한 경제적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기 발달장애인의 역량강화를 위한 직업훈련뿐만 아니라, 학령기 발달장애인에게도 다양한 직업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서울을 비롯해 전국에 총 13개소로, 올해 세종 등 6개 지역 개소와 함께 전국 17개 시‧도에 19개 훈련센터가 확대 설립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