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강식 진행사진.ⓒ아산시장애인복지관

아산시장애인복지관(관장 이창호)은 5월 2일, 14시 관내 통합교육장에서 ‘2019년 장애인취업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참여자 및 관계자 등 20여명이 함께 개강식을 가졌다.

본 사업은 아산 시로부터 2019년 장애인취업지원사업 선정 및 지원을 받아 구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성인 장애인(20세 이상 65세 미만)을 대상으로 바리스타 자격이수 과정 및 기본 서비스교육 실시를 통한 맞춤형 직무교육을 진행한다.

주요 프로그램 내용은 바리스타 직무교육(이론교육, 에스프레소 등 유형별 커피 추출방법, 자격시험 대비 메뉴연습 등) 및 자격시험, 서비스직종 취업역량강화를 위한 취업 전 교육(서비스 스킬업 교육, 의사소통교육, CS교육, 고객응대요령 등), 1기 바리스타 취업 장애인 멘토 초청 간담회, 지역사회 까페 현장실습으로 구성되어 진행된다.

본 사업의 경우, 직무교육을 통해 ‘커피바리스타 2급 자격증 취득’ 뿐 아니라 ‘핸드드립’ 자격증 취득 기회를 제공하여 사업 참여자에게 자긍심을 고취시키며, 관련 직종으로의 취업역량강화 및 관련 직종으로의 취업알선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 도모를 목적으로 두고 있다.

또한 본 사업의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할 예정인 사업체와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업을 통해 성인기 장애인에게 적합 ․ 지속 가능한 직업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아산시장애인복지관 이창호 관장은 “본 사업을 통해 18년도 8명의 참여자 중 7명의 참여자가 취업과 창업을 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하며, “19년도 본 사업 추진을 통해 참여자들이 직무역량이 강화될 뿐 아니라 그 결과로 의미 있는 성과가 있기를 기대 한다.”고 말했다.

또한 아산시청 사회적경제과 김영환 과장은 “본 사업이 지역사회 내에서 장애인의 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기반사업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하며, “사업 참여를 통해 참여자들이 취업을 준비하고 취업을 위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길 바란다.”고 전하며 사업 추진에 필요한 지원사항 발생 시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개강식에 참석한 참여 장애인은 “장애인을 위해 특화된 맞춤형 직업교육이 진행되어 반갑고, 끝까지 결석하지 않고 교육에 참여하여 취업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기타 문의사항은 아산시장애인복지관 직업지원팀(041-545-7727, 7710)으로 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