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활동지원사업은 신체적 또는 정신적인 장애 등의 사유로 혼자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활동 지원 급여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만 6세 이상~만 65세 미만의 1~3급의 장애인이 신청할 수 있으며 소득기준과 무관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3급 장애인은 통장사본과 건강보험증, 신분증을 소지하여 관할 동주민센터,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 가능하며, 방문 신청이 어려울 경우 우편으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방법을 통해 서비스를 신청한 후 국민연금관리공단 직원이 직접 방문하여 장애인의 생활 전반에 걸쳐 서비스가 필요한 정도를 조사하고, 조사 자료를 자격심의위원회 심의, 의결한 후 신청자에게 결과를 통보합니다. 대략 1~2개월 정도의 소요시간이 발생합니다.

판정을 받고 난 이후 장애인활동지원 기관에 활동보조인 파견에 의한 가사활동(식사 준비, 청소, 세탁), 신체활동(배변처리, 체위변경), 사회활동(이동 지원) 서비스와 방문 목욕, 방문 간호서비스를 요청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판정 시간과 개인의 소득 수준에 따라 본인 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늘푸른나무복지관에서는 활동보조인 파견사업과 양성교육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파견 및 교육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늘푸른나무복지관 사회서비스팀으로 문의 가능합니다.(파견 02-3661-3208, 양성 교육 02-3661-3403)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