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원장 박재갑, 이하 NMC)은 12월 28일(화), ‘외상’ 심포지움을 개최하고, 응급질환으로서 중증외상에 대한 안전망 확충과 공공보건의료 등 보편적 의료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접근권 강화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하였다.

우리나라 중증외상환자는 연간 19만 명으로 그 절반 정도는 헬기이송 등의 초기조치 미비로 사망에 이르고 있으나, 현재 추락, 익사, 화재 등 중증외상환자에 대한 대응체계가 크게 부족한 형편이다.

“외상의료체계 공공성 강화방안”이라는 주제로 첫 번째 발제를 맡은 민주당 보건복지 전문위원 허윤정 위원은 “중증외상 진료는 병상효율이 낮다는 측면에서 민간의료기관이 자발적으로 투자하기 어렵다”며 “민간 의료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공공의 관리기전을 효율적으로 결합하여 현실 적용 가능한 외상의료체계의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현재의 분절적인 관리기전을 방치한 채 외상센터 지원, 헬기운영 보완을 위한 투자 등은 자칫 ‘밑빠진 독에 물붓기' 식으로 자원낭비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하며 "신속한 중증외상환자 대응을 위해 보건복지부, 소방방재청, 개별 의료기관의 정보가 효율적으로 전달․관리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울의대 의료관리학교실 김윤 교수는 “바람직한 외상체계 구축방안”이라는 주제 하에 “보건복지부가 권역 외상센터 6개를 구축할 경우 전체 중증 외상환자의 65%정도를 진료할 수 있으며, 권역 외상센터에 2대의 전용헬기를 운용할 경우 전체 중증외상환자의 20% 정도를 이송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김교수는 “성공적인 권역외상센터 건립과 헬기이송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중증외상환자의 적절한 선별, 응급처치 수준의 질적 향상, 헬기이송의 체계화, 권역 외상센터에 대한 적절한 수가 설정 및 재정지원이 전제되어야 한다”며 “국가 및 권역 수준에서 외상위원회, 중앙응급의료센터 산하 국가외상센터, 국가 및 권역 외상 계획과 같은 거버넌스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발제에 이어 지정토론은 충남대병원 유인술 교수, 부산대병원 염석란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정구영 교수, 보건복지부 공인식 사무관이 맡았다.

충남대병원 유인술 교수는 “외상센터 선정기준을 엄격히 하고 재정운영을 투명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중앙정부는 권역 외상센터 설립에 관심이 많지만 지자체는 관심이 적다“며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구하였다.

부산대병원 염석란 교수는 전국 최초 외상전문센터인 부산대병원의 사례를 예로 들며 “현실적으로 적은 인센티브로 외상전문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다”며 전문인력 양성이 시급함을 지적하였다.

이화여자대학교 정구영 교수는 “권역외상센터는 교육 및 훈련을 통해 전문인력 양성에 힘쓰고, 이들이 일선기관에 배치되어야만 전반적인 외상 사망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보건복지부 공인식 사무관은 “중증외상환자의 예방가능한 사망율을 낮추기 위해 전국적으로 level(1) 수준의 권역외상센터와 헬기이송체계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며, “외상정책의 목표는 국가 전체의 예방가능 사망률 감소와 더불어 지역 격차를 해소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중앙응급의료센터와 대한외상학회를 비롯한 전문가들의 논의 하에 표준화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심포지움을 주관한 국립중앙의료원 박재갑 원장은 “(중증)외상은 초기조치만 제대로 되어도 사망률을 크게 낮출 수 있다. 암과 마찬가지로 외상을 비롯한 응급의료 분야에서도 빠른 시간 내에 우리나라가 선진국 대열에 들 수 있도록 국립중앙의료원이 외상의료체계 구축을 역점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이미 국립중앙의료원은 지난 7월부터 응급의료최고위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 1월말이면 50여 명의 전문인력을 배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출처 : 국립중앙의료원(02-2260-7014)

※본 기사는 해당기관의 보도자료임을 밝혀드립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