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을 표현한 웹툰의 한 장면.

‘마스코마스코’ 작은 관심에서 출발!!

‘마스코마스코’는 유명포털사이트에 연재되고 있는 마법 판타지 웹툰으로 수 만명의 고정애독자를 가지고 있으며, 연재되는 웹툰 마다 평균 별점 9.6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17일 개재된 167회에서는 주인공(돌시)이 장애인으로 분화되어 장애인의 인권을 그려낸 작품이 수 만명의 고정애독자의 입소문을 타고 네티즌들의 이목을 주목시키고 있다.

<웹툰의 한 장면과 네티즌 반응>

○ nag****“만화를 통해 마른 눈물을 흘릴 수 있는 좋은 기회... 감사합니다.”

○ hye***“관심조차 가지지 않고 뿌리치고 지나간 자기반성이 되네요”

○ yhs****“보너스 만화는 여러 생각이 들게 하네요”

○ imh***“장애인인권에 대해 다시금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 kil****“초등학생들이 장애인이란 단어를 욕으로 사용한다는...큰 자각이 될 것 같아요”

○ tiv**** “감동적 만화, 돌시짱”

○ dnq**** “별점 드리고 갑니다. 훈훈하네요~”

저자인 남정훈 작가는 웹툰을 통해 우리사회는 장애인의 일방적인 노력만을 말하는데, 장애인이 일반 사회 내 에서 온전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사회와 대중의 작은 관심이 우선되어야 함을 말하고 있다.

이번 남작가의 참여를 이끌어 낸 한국장총 관계자는 “인권이 없는 세상을 외면만하며 작은 노력도 기울이지 않는 우리사회 현실에 잔잔한 울림을 준 작품”이라 평가했다.

□ 재능을 가진 만화가들의 나눔으로 표현되는 장애인 인권

이제 40일여 남은 12월 3일은 18번째를 맞는 ‘세계장애인의 날’ 이다.

‘세계장애인의 날 기념 장애인인권의 대중화’를 고민하던 한국장총에서는 주로 청소년층이 접하고 있는 인터넷만화 ‘웹툰’을 통한 방법을 계획하여 지난 9월 국내 유수포털의 웹툰 작가 60인에게 재능기부를 요청한 바 있다.

이에 남정훈 작가, 고리타 작가, 연우 작가, 익명의 작가가 취지에 동감하여 장애인인권을 소재로 각 자의 기존 시나리오 방향에 적합한 방식으로 웹툰을 제작하고 있다.

이미 발표된 남정훈 작가 외에 11월 초 ‘국가의 탄생(작가 고리타)’과 ‘핑크레이디 클래식(작가 연우)’을 포털 사이트와 한국장총 홈페이지를 통해 만날 수 있으며, 익명의 작가 웹툰 또한 한국장총 홈페이지를 통해 11월 초 서비스 될 예정이다.

한국장총의 관계자는 “이번 장애인인권 웹툰이 장애인 인권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인식전환에 크게 적용하여, 장애가 차별이 아닌 희망의 증거가 되는 세상으로 변화되길 기대해 본다.”고 밝혔으며, “앞으로 더 많은 대중문화예술가들이 그들의 작품 속에 장애인인권을 담아 사회대중이 장애인인권에 대한 인식이 크게 진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출처 :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02-783-0067 )

※본 기사는 해당기관의 보도자료임을 밝혀드립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