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2022. 4.21.)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상임이사)

 

지난 5년간 42개의 취약계층 편의 앱을 개발한‘배리어프리 앱개발 콘테스트’가 참여자 모집을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죠

 

 

질문 1 : 지난 5년 간 42개의 취약계층 편의 앱을 제작한 앱개발 콘테스트. 벌써 6년째를 맞이한다죠

 

네 그렇습니다. 배리어프리 앱개발 콘테스트는 지난 2017년에 시작하여 올해로 6년째를 맞이하는 대학생 공모전 프로그램인데요. 지난 5년간 취약계층의 모바일 접근성 개선을 위한 총 42개의 앱이 스토어에 등록되었습니다. 대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취약계층에게 필요한 앱이 무엇일지 고민하고, 직접 개발하여 더욱 뜻깊은 앱들인데요! 올해도 사회취약계층의 편의를 위한 아이디어와 앱 제작 능력을 가진 대학생 공모가 지난 4월 18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질문 2. 지금까지 제작 지원했던 어플리케이션은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앱개발 콘테스트는 총 42개의 앱을 제작지원하였는데요. 몇 가지 앱을 소개 시켜드리자면 먼저 작년에 대상을 수상한 앱 ‘눈길’입니다. 이 앱은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점자 문서 번역 앱입니다. 점자를 사진 촬영하면 딥러닝으로 한글로 번역하며, 묵자는 직접 휴대폰 키보드로 입력하여 점자로 번역을 해주는 앱입니다. 점자를 배우는 과정에 있는 시각장애인분들이 사용하시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20년도에 대상을 수상한 앱인데요, 발달장애인을 위한 의사소통 보조 앱 ‘큐즈미’입니다. 그림 카드를 이용한 의사소통을 모바일에 담은 앱 인데요. 카드에 그려진 그림을 보고 원하는 욕구에 해당하는 카드를 선택하여 의사를 표현하는 카드형 의사소통 보조도구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이처럼 앱개발 콘테스트를 통해 등록된 모든 앱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스토어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 3 : 앞서 사회취약계층의 편의를 위한 앱 제작을 지원한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말하나요?

 

먼저 본 사업에서 규정하는 사회취약게층의 범위는 사회적인 고려와 균등이 필요한 모든 계층을 의미하는데요. 집단 특성에 의해 사회적인 위험을 겪고 있으면 사회취약계층으로 인정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전에는 사회취약계층의 물리적, 심리적, 정보 접근의 편의를 위한 앱 제작 아이디어만을 공모하였는데 올해는 인권 보장과 권익옹호를 위한 앱 아이디어도 공모할 예정입니다.

‘인권보장과 권익옹호’가 굉장히 광범위한데요. 앱개발 콘테스트에서는 학대예방, 차별금지, 인권증진, 정책 및 유관기관 정보 제공 등 취약계층의 인권과 권익옹호를 위한 앱 아이디어라면 무엇이든 공모 가능합니다.

 

 

질문 4 : 올해 콘테스트는 지원규모가 확대되었다고 하죠?

 

네, 그렇습니다. 앱 제작지원팀 10팀을 선발하여 전문가 교육, 앱 제작 멘토링, 제작지원금 400만원을 지원하였는데 올해부터는 총 11팀을 선발하여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상금 규모도 확대되었는데요 대상팀에게는 상금 500만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최우수상팀에게는 상금 300만원과 현대오토에버 대표이사상이 수여되고. 우수상은 2팀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수상팀에게는 상금 100만원과 국립특수교육원장상과 주관단체장상이 수여됩니다.

취약계층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앱 개발을 위해 지원 규모를 더욱 확대하였으니 대학생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질문 5 : 기존에도 다양한 앱 개발 공모전이 있는데, 배리어프리 앱 개발 콘테스트만이 가진 차별점은 무엇일까요?

 

배리어프리 앱개발 콘테스트는 앱 제작 지원 뿐 아니라 참여 대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 및 앱 제작 전문가의 멘토링을 지원합니다. 각 팀에서는 제작하고자 하는 앱에 맞는 전문가 교육이 진행되는데요 금년 8월, 3일간 앱 제작에 필요한 필수 역량 교육 및 각 팀 별 제작 앱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게 됩니다. 또한 9월부터는 제작지원팀 11팀을 대상으로 전문가 멘토링도 진행됩니다. 각 팀 제작 앱에 맞는 전문가를 1:1로 매칭하여 총 5개월 간의 멘토링을 지원합니다. 또한 앱 제작 시기에 맞는 교과멘토링도 지원하는데요, 앱 개발 초기에는 취약계층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멘토가, 앱 개발 중기에는 모바일 접근성 향상을 위한 멘토가, 앱 개발 완료 단계에서는 앱 홍보를 위한 마케팅 전문가가 멘토링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좀 더 전문적이고 실현가능한 앱을 제작하기 위해 후원기업인 현대오토에버의 전문 기술진들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게 되는데요, 학생들에게는 현업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앱개발 콘테스트는 앱 출시 이후의 과정도 지원하게 되는데요. 앱 출시가 완료된 앱을 대상으로 광고 진행을 지원하며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팀에게는 추가 지속운영금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질문 6 : 앱 제작지원 뿐만 아니라 앱 개발 단계별 전문가 멘토링 까지 지원한다니 참여 대학생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참여 대상과 선발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참여대상은 사회취약계층의 편의를 위한 앱 아이디어가 있고 앱 제작 능력이 있는 대학생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팀 구성은 두 가지 유형으로 지원할 수 있는데요. 첫 번째 유형은 대학생 3인 1팀으로 구성하여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지도교수님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유형도 있는데 대학생 3인과 지도교수 1인 총 4인 1팀으로도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디어 공모 시 취약계층에 대해 궁금한 점을 앱 개발 카카오톡 채널에 남겨주시면 취약계층 전문가 자문단이 답변 드립니다.

최종 앱 제작지원 11팀 선발과정은 총 3단계의 심사를 거치게 되는데요. 먼저 서류심사를 거쳐 총 20팀을 선발하게 됩니다. 선발된 팀을 대상으로 면접심사가 이뤄지게되며 이를 통해 총 15팀을 선발합니다. 이 15팀에게는 전문가 교육으로 구성된 3일간의 교육 캠프가 진행되는데요. 앱 제작 교육을 마치고 최종 제작지원팀 선발을 위한 앱 개발 계획 심사가 이뤄집니다. 이 심사를 통해 최종 11팀을 선발하여 제작지원금과 멘토링을 지원합니다.

 

 

질문 7. 면접심사를 통해 선발된 15팀에게 전문가 교육 캠프가 진행된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나요?

 

앱 제작에 필요한 기초교육을 비롯한 각 팀 별 맞춤형 강의를 제공하는데요. 우선 누구나 이용 가능한 앱을 제작하기 위한 모바일 접근성 강의, 전체적인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강의와 각 팀 앱 구현에 필요한 여러 맞춤형 강의를 제공합니다. 또한 후원사인 현대오토에버 내부 임직원과의 질의응답 시간도 있는데요. 학생들은 현업에 종사하는 전문가 분들에게 궁금했던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러한 앱 개발에 필요한 강의 뿐만 아니라 취약계층 편의증진 캠페인도 진행하게되는데요 대학생들이 취약계층 편의 증진을 위한 영상을 제작 해보는 시간도 가지게 됩니다.

 

 

질문 8. 제작지원팀으로 선정하는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각 심사 장면 별로 상이하지만 전체적으로 앱 제작 아이디어의 참신성, 사회적인 필요성, 제작 실현 가능성, 제작 능력 총 4개 항목을 중점으로 심사하게 됩니다. 참신하면서도 실현 가능한 앱을 제작 지원하기 위하여 ICT전문가와 취약계층 편의 전문가가 심사를 진행합니다.

질문 9. 이번 콘테스트가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요즘 세상은 나날이 발전하는 디지털 기술로 인해 정말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은 표면적으로 많은 사회구성원들의 생활을 윤택하게 만들고 있지만 동시에 디지털 생활이 낯설고 이용이 어려운 분들에게는 되려 사회적 단절을 불러 일으키는 정보 소외 현상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배리어프리 앱개발 콘테스트는 이용격차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취약계층의 생활 속 디지털 편의를 증진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앱을 사회취약계층이 직접 사용하여 편의시설 확충에 기반이 되고, 이용 소외격차를 감소하길 기대합니다. 앱 제작에 참여한 참여자들의 사회취약계층의 관심 또한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 10. 참가를 희망하는 대학생들을 위해 참여방법 정리해 주시죠

 

2022 현대오토에버 배리어프리 앱개발 콘테스트에 참가를 희망하는 대학(원)생들은 3인 1팀을 구성하여 배리어프리 앱 개발 콘테스트 홈페이지를 통해 아이디어를 공모하실 수 있습니다. 포털 검색창에 ‘배리어프리 앱개발 콘테스트’라고 검색하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홈페이지 내 회원가입 후 참가신청서 작성 페이지를 통해 팀장, 팀원 들이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콘테스트에 대한 여러 문의사항은 앱 개발 콘테스트 카카오톡 채널과 오픈채팅방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취약계층의 편의를 위한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있으신 대학생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네 오늘은 취약계층의 편의와 인권보장 및 권익옹호를 위한 배리어프리 앱개발 콘테스트 공모소식 살펴보았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