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는 지역암센터 건립 사업 지연에 따른 책임을 통감, 내년 예산에 반영하라”

충북참여시민연대는 지난 9일 지역암센터 건립 지연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 충북도의 적극적인 자세를 촉구했다.

이날 성명서에 따르면 현재 정부는 공공 의료 확대 및 중증 질환(각종 암질환)에 따른 국민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암 관련 핵심 연구 및 치료 사업을 국제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차세대 국가 핵심 기술 개발 사업으로 선정, 집중 육성하기로 하고 관련 정책을 펼치고 있다.

정부는 이를 위해 각 도별 대학병원을 1개씩 선정, 1개 기관 당 총 200억원의 예산 중 2004년부터 국고 100억을 지원하고 있다. 200억원 예산 중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40억, 해당 대학병원 60억을 각각 부담해야 한다.

이미 적극적인 추진 의사와 계획서를 제출한 전남, 전북, 경남의 국립대학 병원을 선정됐고 2005년도 3개 대학병원 국고 지원 대상으로는 부산, 경북, 충남의 해당 대학 병원이 선정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도는 오송생명과학 단지를 조성·육성한다는 언론 홍보에만 급급, 정작 국가 핵심 육성 사업이라는 ‘지역암센터 건립’을 위한 노력에는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것.

이와 관련 충북참여시민연대는 “도는 오창의 IT산업과 오송생명과학산업(BT) 단지를 조성하고 IT와 BT산업을 충북도 핵심사업으로 집중 육성한다고 밝힌바 있다”면서 “정부 시책사업조차 적극적 유치 노력을 보이지 않고 뒷북치는 행정을 펼치고 있다는 점에 비춰볼 때 오송생명과학산업 단지를 어떻게 내실 있게 추진할 수 있을지 강한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홍보성 전시행정에만 급급하지 말고,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전환 내실 있는 행정을 통해 지역암센터를 유치, 지역주민이 그동안 수도권 원거리 병원을 이용하며 추가적 경제비용을 부담해야 했던 경제적 고통을 조속히 해결해야 할 것”이라면서 “충북대 병원 측과 협력, 지역암센터 건립 사업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달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에 대해 충북도 관계자는 “지역암센터 건립을 위한 지방비 확보에 어려움이 있었고, 충북대병원도 자부담 60억원에 대한 명확한 조달계획을 세우지 않아 올해 사업을 추진하지 못했다”며 “내년에는 관련 예산을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역 암 센터 추진사업은 진료의 전문성과 질적 향상을 통해 의료부문의 국가 균형 발전을 실현하고 국가 암 관리 체계를 구축, 암 예방과 조기발견을 통한 국민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