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장애인권연대가 청주시 청사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공사가 "보여주기 식"으로 진행됐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충북장애인인권연대는 지난 13일 "청주시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공사 예산낭비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시는 충북장애인권연대의 끊임없는 요청으로 지난 10월 청주시청사 내의 편의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약 1200여만원의 추경예산을 편성한 바 있다. 하지만 시는 공사 전 꼭 인권연대와 함께 조사하고 결정하자는 당초의 약속과는 달리 한마디 상의도 없이 지난달 12일부터 12월 14일까지 편의시설 설치 공사를 실시했다.

이와 관련 충북장애인인권연대 권은숙 사무국장은 "청주시 사회복지과 관계자가 장애인 당사자들과 함께 조사하고 필요한 시설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자는 제안을 약속했다"면서 "시 청사 편의시설 공사 진행을 다른 부서인 총무과에서 하지만 두부서 간 의사소통이 이뤄지지 않은 것 같다"고 꼬집었다.

반면 청주시 총무과 한상룡씨는 "사회과에서 충북장애인권연대와 구두약속 한 것을 알고 있다"며 "사회과에서 개·보수 시 전문기관에 검토를 받아달라는 협조공문을 받았다"고 밝혔다. 여기에 "사회과에 전문기관이 어딘가에 물었을 때 지체장애인 편의시설 충북지원센터라는 의견을 내놓았다"면서 "공사 시 충북지원센터의 협조를 얻어 실시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충북장애인권연대가 지난 9일 청주시 청사의 편의시설 설치에 대해 실사한 결과 장애인 주차장은 법적 기준에 맞지 않았고, 시청 본관 계단 핸드레일에 설치한 시각장애인용 점자표시판은 모두 거꾸로 붙어 있었다. 이와 함께 가장 시급한 화장실 설치는 미루고, 차도·보도도 구분되지 않는 청사마당에 시각장애인용 유도 블록이 설치됐다.

이에 대해 권 사무국장은 "법적 규정 상 시각장애인용 유도 블록은 차도·보도로 구분돼야 하지만 그렇지 못했다"고 명분 쌓기 편의시설 설치 공사였음을 질타한 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항의하니 다음 공사에는 꼭 반영하겠다는 답변을 얻었다"고 밝혔다.

충북장애인인권연대도 성명서를 통해 "시는 장애인 편의 증진 법 상 의무사항임에도 장애인편의시설을 설치하지 않았다"면서 "그에 따라 불편함을 호소하는 장애인 당사자들의 목소리와 참여의지를 일시에 무시하고, 직접 찾아가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을 설치하도록 도와주겠다는 열의도 묵살해 버렸다"고 비판했다. 여기에 "잘못 설치한 시설을 다시 보수해야 이중 삼중으로 들어가는 편의시설 설치비용이야말로 우리 시민들의 피와 땀이 들어간 세금 아닌가"라면서 "시의 모든 장애인들과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충북장애인권연대의 요구를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충북장애인인권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시 청사 본관 입구의 경사로가 미끄러워 위험하니 미끄럼방지 대책을 세울 것 ▲본관 1층에 장애인 화장실 설치 및 본관과 후관의 연결 계단에 경사로 설치 ▲본관의 2층 계단 손잡이에 설치한 시각장애인용 표시판을 제대로 설치 ▲민원실 입구 경사로 휠체어가 들어가기 편리하게 보수 ▲민원실 2층의 장애인이 사용 불가능한 화장실을 장애인 화장실이라 표시한 "장애인 마크"를 당장 떼어 낼 것과 민원실 1층에 장애인 화장실 설치 ▲민원실 앞 장애인 주차장을 법적 기준에 맞게 설치하고, 장애인이 이용하기 가장 편리한 곳으로 주차장을 옮길 것을 요구했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한씨는 "지난 9일 충북장애인인권연대 조사에 참여한 시각장애인의 도움을 받아 실과 명 점자표지판을 설치했고, 지적된 부분은 고쳤다"면서 "청사마당에는 정통부의 주파수 문제가 해결되는 데로 유도신호기를 설치할 계획이고, 내년에 시청 내 화장실을 정비할 계획인데 이 때 장애인화장실 문제는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씨는 예산 낭비 지적과 관련 "예산 낭비된 건 거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