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전국넷 > 대전·충청 기사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싸이월드 공감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RSS 단축URL
http://abnews.kr/15fJ

“장애·비장애 함께 하는 학교 만들기”

전교조충북지부, 장애학생…보장운동 전개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04-03-22 16:32:39
전교조 충북지부는 새학기부터 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장애 학생들의 인권과 학습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장애·비장애 함께 하는 학교 만들기'운동을 적극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충북지부는 특수학교 진흥법과 장애인편의시설촉진법에 보장된 편의시설 및 교육환경 개선, 장애학생이 있는 학급에 대한 지원책 마련을 요구키로 했다. 또한 학습권 보장을 위한 특수교사 및 특수교육 보조원 배치 요구하고 전교조 교사들이 솔선해 장애아동 담임 맡기 운동 전개한다.

이밖에도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인권 교육실시 및 장애인 차별철폐 공동수업 진행, 장애학생 통합교육 지도 지침서 등을 발간키로 했다.

이와 관련 전교조 관계자는 “공교육은 장애아동과 여성 등 사회적인 약자를 최대한 배려해야 하는데도 최소한의 교육여건조차 갖춰지지 않았다”면서 “장애학생의 인권과 학습권이 보장되고 장애아동에 대한 차별에 맞서기 위해 전교조가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여기에 “교육부가 지난 2일 특수교육의 무상교육 기회 확대와 통합교육 내실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으나 구체적인 개선방안도 제시하지 않고 예산책정 문제도 언급되지 않아 생색 내기용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충북도교육청도 이 달부터 일반 공·사립유치원에 다니는 장애 아동들에게 무상교육 혜택을 실시하고 있다.

김충규 기자 (ablenews@ablenews.co.kr)

김충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네이버에서 에이블뉴스를 쉽게 만나보세요! >
<내손안의 에이블뉴스~ 언제 어디서나 빠른 장애인계 소식~>
에이블뉴스 페이스북 게시판. 소식,행사,뉴스,일상 기타등등 마음껏 올리세요.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구독료 1,000원도 큰 힘이 됩니다. 자발적 구독료 내기배너: 에이블서포터즈
기사내용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싸이월드 공감 RSS
화면을 상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