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가 12일 강원지역 행정복지센터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성인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가 12일 강원지역 행정복지센터 담당 공무원 60여명을 대상으로 성인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사업설명회에서는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시행 배경 ▲주간활동서비스의 이해 ▲주간활동서비스 신청접수 방법 및 행정처리절차 등을 안내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형구 센터장은 “성인발달장애인을 위한 주간활동서비스가 안착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제공기관뿐 아니라, 제도를 시행하는 일선 공무원들의 이해가 선행돼야한다”며 “강원센터는 장애인 당사자의 필요를 채우는 주간활동서비스 제공을 위해 관련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는 성인 발달장애인(지적장애인, 자폐성장애인)이 낮 시간 자신의 욕구를 반영한 지역사회 기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참여 증진, 자립생활 지원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정부가 올 3월부터 시작하는 사업이다.

주간활동서비스는 만 18세~64세의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시행된다. 장애인 당사자 및 가구의 소득기준과 무관하게 신청이 가능하나 재학 중이거나 근로활동에 참여하는 사람, 거주시설 입소자, 민간공공서비스를 통한 낮 시간 활동 이용자는 참여가 제한된다.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에 있는 기관에서 2명~4명이 그룹을 이뤄 운동, 음악, 미술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낮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주간활동서비스는 이용자의 상황에 따라 월 88시간의 기본형, 44시간의 단축형, 120시간의 확정형 서비스를 지원한다.

올해 2500명의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선보이는 주간활동서비스에 강원도는 춘천시, 원주시, 강릉시, 영월군, 화천군 5개 지자체가 참여하며 95명의 발달장애인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강원도는 5월 중 주간활동서비스 시행을 준비하고 있으며, 신청기간 확인 후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