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장애인차별철폐경북공동투쟁단과 경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준비위원회가 11일 김천시청 앞에서 개최한 결의대회 전경. ⓒ경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준비위원회

420장애인차별철폐경북공동투쟁단과 경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준비위원회가 11일 김천시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경북지역 장애인생존권 4대 합의안 이행을 촉구하는 2차 지역 순회투쟁에 돌입했다.

경북지역 장애인생존권 4대 합의안에는 장애인 이동권 전면 보장,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자립생활 지원체계 마련, 장애인 자립생활 권리 보장, 활동지원 24시간 권리 보장 등이 담겨있다.

이들 단체는 지난해 6월 11일 경상북도와 합의한 경북지역 장애인생존권 4대 요구안을 이행하지 않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기자회견 등 합의안 이행을 요구하는 활동들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김천시의 경우 특별교통수단 연차별 법정대수 확보를 위해 올해 총 4대의 차량을 추가로 도입·운영해야 하지만 차량이 도입되지 않아 순회투쟁 첫 지역으로 선정됐다.

경북장차연 준비위 김종한 집행위원은 “지난 해 투쟁의 결과로 올해 경상북도 장애인 특별교통수단 및 저상버스 확대도입 계획이 수립됐는데 김천시는 올해 계획된 특별교통수단 4대조차 제대로 도입하지 않고 있다”면서 “장애인 이동권 보장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