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체장애인협회 중앙회의 사전 승인을 받아 전북도지부 각 시·군 지회장을 선출하는 방식에 대한 성토의 목소리가 높다.

전북지체장애인협회 각 시·군 지회장들은 올해 말 임기가 만료된다. 현재 각 시군 입후보자들이 지회장 자리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중앙회는 각 시·군 지회장 선임 작업에 들어가 50% 확정한 상태이며, 이달 말까지 완료할 방침이다.

소남영 전북도지부장에 따르면 회장의 자리에 뜻을 가진 각 지역 장애인회원들은 지역주변장애인들 몇 명 이상의 추천서를 받아 도지부에 신청을 하면, 신청 입후보자들 가운데서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중앙회의 사전승인을 받아 도지부장이 임명하는 방식으로 선출된다.

이는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중앙회 정관 ‘지회규정지침’ 중 “각 지회장 선출 시 중앙에 사전승인을 받아 도 협회장이 임명한다”는 내용에 근거한다는 것.

이렇다보니 민주주의적인 차원에서 투표제를 통해 회원들이 인정하는 지회장이 선출되기보다는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중앙회장의 주관적 잣대로 선임될 수 있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노병철 고창군지회장은 “도 협회장이 임명한 지회장이 지역장애인 회원들 사이에서 신임 받지 못한다면 그 지회가 과연 제대로 운영이 될 수 있겠냐”면서 “현재 지회장선출방식은 매우 강제적이고 비합리적인 방법”이라고 성토했다.

손주완 임실지회장도 “당연히 지역장애인회원들이 투표를 통해 참신하고 덕망 있는 회장을 선출하는 것이 옳은 것”이라며 “지방화시대에도 불구하고 중앙의 독재적인 방침에 따라 움직여야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우리지회를 비롯한 몇몇 지회장들과 함께 이러한 문제로 중앙 측에 우리도가 따로 법인허가를 얻을 수 있도록 건의를 했지만 이러한 요구가 관철되지 않았다”면서 “현재 임실군지회는 시각, 청각, 언어장애인협회 지회와 통합해 도지사의 승인을 받아 사단법인으로 임실군장애인연합회를 구성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일부 지회장들은 현재의 선임방식이 반드시 잘못된 것만, 아니라고 강변하고 있다.

전기수 군산지회장은 “투표제로 할 경우 1명의 지회장이 선출되면 나머지 입후보자들이 결과에 승낙하지 않는 한은 선출되지 못한 것에 대해 불만을 갖고 분열이 일어날 소지가 있다”며 “문제는 지역장애인들의 의식이 바뀌지 않으면 그 어떤 좋은 방안이 나오더라도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황희정 남원지회장도 “불만과 불평은 누구나 있는 부분이지만 지장협은 한국지장협으로 법인 허가를 받았기 때문에 조직사회에서 중앙지침에 따라 가야하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 모른다”며 “도 협회에서 임명하는 임명제와 회원들이 투표를 통해 선출하는 투표제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느 것이 옳다고 판단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이종성 부장은 “지금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정관이나 제 규정 상에 정해져 있는 절차이기 때문에 ‘민주성이 있다, 없다’를 떠나 절차대로 이뤄지고 있다”면서 “협회장의 추천을 받고, 이전에 회원들의 추천을 받아 중앙회가 승인을 한사람에 대해 임명한다는 부분은 민간단체에 자율적인 측면에서 크게 불합리하다고 보여지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 부장은 또한 “일부 지회장의 로비, 사전선거 활동에 의해 회원들의 의사가 왜곡돼 나타난 것이 여러 차례 있어 중앙회에서 고심 끝에 투표라는 선거절차를 도입하는 데 무리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어느 정도 장애인들의 의식이라든지 참여도가 성숙되는 시기가 오면 투표를 당연히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이 부장은 “지회장의 직책이 권력이나 휘두르고 돈을 버는 자리는 아니라 무엇보다 순수하게 지역장애인들을 위해 자기 재산을 갖다 받칠 정도로 봉사하는 개념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