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전국 최초로 장애인을 위한 일자리를 늘리기 위한 ‘예비 장애인표준사업장’을 지정키로 했다.

시는 장애인표준사업장에 관심 있는 기업체를 발굴해 예비 장애인표준사업장으로 지정하고, 장애인표준사업장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원스톱 복지 행정을 제공하는 등 장애인 일자리 규모를 확실히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지난 20일 밝혔다.

장애인표준사업장이란 경쟁노동시장에서 직업 활동이 어려운 장애인을 위한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장애인 중심의 작업환경 기준을 제시하여 장애 친화적 환경 조성을 지원하는 제도다.

관련법에 따른 장애인 표준사업장 기준을 충족하면 한국장애인고용공단으로부터 인증을 받을 수 있으며, 인증 시에는 법인세·소득세 감면과 공공기관의 장애인 표준사업장 생산품 우선 구매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시는 장애인표준사업장 공모사업을 주관하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전주지역 50인 이상 기업체를 대상으로 예비 장애인표준사업장을 발굴해 사업장 인증을 위한 지원금 공모에 선정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예비 장애인표준사업장 인증제도를 자체 도입해 공모 사업의 효율성을 높여나간다는 구상이다.

장애인표준사업장 공모에 관심 있는 업체를 매년 10개소 정도를 선정해 예비 장애인표준사업장으로 지정하고, TF팀을 통한 컨설팅을 마친 기업체에 대해서는 내부 검토 과정을 거쳐 ‘예비 장애인표준사업장’ 인증서를 교부할 방침인 것.

이를 통해 장애인표준사업장 인증을 위한 지원금 공모 선정 시 지정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예비 장애인표준사업장 인증제도의 핵심이다.

이에 시는 우선 예비 장애인표준사업장 발굴을 위해 전주시중소기업인협회 회의 시 업무지원 TF팀을 참석시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사업에 관심 있는 기업체에 대해서는 방문을 통해 집중 컨설팅을 지원키로 했다.

또한 사업장 인증을 총괄하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전북지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장애인표준사업장 홍보와 발굴, 컨설팅 등 원스톱 행정지원을 위한 협업 TF팀도 운영할 예정이다.

시는 대상 기업체 발굴부터 인증 지원까지 원스톱 행정 지원을 위한 세부계획 수립을 위해 오는 12월 중 관련 부서 간 TF팀도 편성할 예정이다.

민선식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장애인을 위한 진정한 복지는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며, 일자리 제공을 위해 행정기관에서 직접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업을 통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진정한 장애인 복지라고 생각한다”면서 “사회적기업 인증과 같이 예비 사업장을 발굴·지원하는 데 힘쓰고, 조속히 TF팀을 편성해 예비 장애인표준사업장을 발굴하고 많은 기업체가 사업에 지정될 수 있도록 속도감 있는 정책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고}2019년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공개 모집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