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한국도로공사 수도권본부와 협업으로 지역 내 등록 장애인에게 하이패스 감면단말기 구입비용을 전액 무상지원 한다고 5일 밝혔다.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전체 하이패스 감면단말기 보급률은 86.8%이나 장애인용 하이패스 감면단말기 보급률은 21.6%로 평균을 크게 밑돌고 있다.

이에 사회적 약자 지원확대와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 및 하이패스 이용률 확대를 위해 인천시와 한국도로공사 수도권본부 간 특별보급 협약을 맺어 오는 11일부터 3387대를 무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무상지원 대상은 시에 주소를 둔 등록 장애인이면서 장애인복지카드 소지자(통행료할인카드)로 장애인 또는 장애인과 주민등록표상 같이 기재되어 있는 보호자의 명의로 등록한 차량 1대이다.

지원 대상 차량의 종류는 장애인 자동차 표지가 부착된 배기량 2000cc이하 승용자동차, 7~10인승 승용자동차, 12인승 이하 승합차, 1톤 이하 화물자동차, 전기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다. 다만 경차와 영업용 차량, 대여사업용 차량 및 기존 한국도로공사에서 감면 단말기 지원금을 받은 사람은 제외된다.

신청 및 사용방법은 자동차등록증과 통행료 할인카드를 지참해 관내 인천, 남인천 톨게이트 영업소 및 하이원 총판에 방문 신청 하거나 전화로 신청(1899-6804)한 후 단말기를 택배로 받아 행정복지센터 등에서 지문등록 후 사용하면 된다.

장애인 하이패스 감면 단말기가 부착된 차량은 복지카드 삽입 후 지문인증을 거쳐 하이패스 통과 시 통행료 50%를 감면받을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