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북부지사가 지난 7일 지사 회의실에서 중증장애인의 포용적 일자리 생태계 구축을 위한 ‘경기북부 상생고용 네트워크’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북부지사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북부지사가 지난 7일 지사 회의실에서 중증장애인의 포용적 일자리 생태계 구축을 위한 ‘경기북부 상생고용 네트워크’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경기북부 상생고용 네트워크’는 직업진출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지역사회 중증 발달장애인에게 보다 폭 넓은 직업훈련 및 취업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를 위해 경기북부지역 경기장애인부모연대 북부사업단이 경기도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는 현장중심 직업훈련 프로그램과 공단의 취업지원사업을 발달장애인을 중심으로 결합해 중증발달장애인에게 보다 폭 넓은 포용적인 직업훈련과 고용서비스를 제공해보고자 했다.

경기북부 상생고용네트워크 참여기업은 파주, 동두천, 고양, 포천 4개 권역에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 동두천중앙고등학교, 식빵연구소, 이지앤프리, ㈜태건비에프 등 5개 사업체가 참여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30명의 중증 발달장애인에게 직업훈련의 기회를 제공하고 참여인원 중 30%이상을 고용으로 전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13명의 발달장애인이 직업체험 및 훈련을 받고 있다.

상생고용프로젝트를 통해 장애인 직원을 채용한 ㈜태건비에프 김만석 대표는 “발달장애인의 특성상 적합직무를 별도로 개발해 일정기간 훈련과정을 지켜봐서 취업여부를 결정할 수 밖에 없는데 상생고용 채용방식을 통해 보다 중증장애인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적극 참여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권오일 경기도교육청 특수교육과장, 이미영 경기장애인부모연대 부회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간의 경과보고, 참여기업에 감사장 전달식을 포함해서 사업주와의 간담회, 참여자 소감발표, 질의응답 등으로 참여자들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시간도 가졌다.

이효성 지사장은 ” 본 사업은 기존의 기관중심으로 진행되던 직업훈련 및 고용연계 사업을 중증 발달장애인 중심으로 결합하여 재구성한 것에 의미가 있다“며 ”포용적 일자리 생태계 구축 차원에서 시작된 본 사업에 많은 기업들이 참여해 직업체험 기회조차 목마른 중증장애인들에게 앞으로 본 사업이 마중물이 돼 주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