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에서 리병도 보건의료단체연합 공동대표가 자리에서 일어나 발언을 하고 있다.<에이블 뉴스>

자살하는 사회를 막기 위해 "사회보장예산 확보를 위한 연대"가 탄생했다.

민주노총, 참여연대 등 48개 단체는 23일 오전 10시 여의도 국회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2일 국무회의를 통해 확정 발표한 2004년 정부예산안 중 사회복지분야는 1조여원이 증가했지만 신빈곤 문제해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며 강력히 비판했다.

이날 김영준 한국자활후견기관협회장은 기자회견문 낭독에서 "정부는 여전히 기존제도에 필요한 예산을 순승주의 방식을 통해 약간씩 늘이는 정도로 예산안을 확정, 국회에 제출했다"며 "내년도 정부예산편성 기조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을 요구했다.

또한 2004년 예산안 국회심의에 있어 ▲예산안 근본적 재검토 ▲320만명 부분급여 위해 최소 5000억 이상 예산 확보 ▲사회적 일자리, 자활사업 위한 적정 예산 확보 ▲공공의료확충 관련 예산 전면 삭감 시정 및 적정예산 투여 ▲아동수당 포함 가족지원예산 배정 ▲사회복지 종사 공적·민간 인력 확충 및 처우개선, 복지기관·시설 단계적 확대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장애인복지법 등의 법률 전면적 개정을 요구했다.

특히 조경애 건강세상네트워크 대표는 향후 활동 계획과 관련 "오는 10월 초 현 단계에서 시급히 확보돼야 할 예산안을 마련, 국회에 입법청원하고 13일 사회보장예산 확보 촉구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대 국민 캠페인, 예산결산위원회 모니터링, 소속의원 의견서 전달 등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