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DIY 보조기기 4품목(윗줄부터 좌→우 방향으로 착석보조기기(입식형), 착석보조기기(좌식형), 훈련보조기기(벤치형), 훈련보조기기(보드형).ⓒ아름다운재단

아름다운재단이 장애아동의 일상 생활과 치료·훈련을 돕는 보조기기를 지원하는 ‘2020 장애아동 친환경 DIY 보조기기 지원사업’ 접수를 6월 5일까지 진행한다.

장애 아동·청소년의 경우 적절한 보조기기 사용은 아동의 학습 능력뿐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일반 가정이나 기관에서 아동의 성장에 맞춰 제때 사이즈에 맞는 보조기기를 교체하기에는 비용 부담이 큰 실정이다.

아름다운재단은 지난 2018년부터 ‘장애아동 친환경 DIY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통해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와 함께 영유아기 장애아동을 위한 친환경 착석/훈련용 DIY 보조기기를 개발해 장애아동 가정과 기관에 지원해왔다.

친환경 DIY 보조기기는 종이가 주재료로 재활용이나 폐기가 가능하고 유해성분이 없으며, 누구나 쉽게 조립 및 분해가 가능하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올해는 서울·경기도·인천 지역의 개인 및 기관을 대상으로 보조기기를 지원한다. 지원품목은 착석보조기기(입식형, 좌식형)와 훈련보조기기(벤치형, 보드형) 총 4품목이다.

개인 지원의 경우 3~8세 아동으로, 장애 등록이 되어있으며 키 80~120cm이내, 체중 40Kg이내인 아동이 대상이다. 총 250명의 아동에게 1인 1대를 지원한다.

기관 지원의 경우 3~8세 장애 아동이 이용하는 어린이집·특수학교·보호센터·복지관 등의 기관이 대상이며, 총 30곳에 기관 당 최대 6대의 보조기기를 지원한다.

서류심사와 현장평가(기관만 해당)을 통해 지원 대상이 선정된다.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사업전용 홈페이지(http://diy.ozwiz.co.kr/)에서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다.

지원대상자로 선정되면, 지원자 가정 및 지원 기관에 전문가가 방문해 기기 조립과 활용 방법에 대해 사용자 안내를 진행할 예정이다.

<문의>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031-295-7363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