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점자도서관이 스크린리더 ‘보이스위드’를 개발, 오는 19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설명회를 갖는다.

스크린리더는 시각장애인의 정보접근을 위한 필수 보조기구지만, 국내 가격이 100만원정도로 직접 구매해 사용하기에는 고가다.

이에 도서관은 고가의 스크린리더 구매 장벽 및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을 받아 NVDA 오픈 소스를 응용한, 무상 스크린리더 '보이스위드'를 개발했다.

보이스위드 주요 기능은 ▲고성능 한국어 음성 엔진 탑재(Selvy TTS 유진 24bit) ▲HWP 지원 ▲한글 입출력 기능 향상 ▲PUTTY 텔넷 프로그램 ▲왕초보 음성 강의실 프로그램 ▲멀티미디어 재생기 등이다.

이날 설명회 참석자 전원에게 보위스위드 프로그램 자동설치 CD와 32GB USB 제공할 예정이며, 프로그램은 20일부터 전국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도서관 웰북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배포할 계획이다.

설명회 사전접수는 오는 15일까지 전화(054-277-2998~9)로 신청 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