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는 장애인거주시설에서 ‘자기 삶’을 살고, 이용 장애인 개개인의 삶이 묻어나는 사람살이를 나누고자 ‘2018년 장애인거주시설 삶이 있는 이야기 공모전’을 진행했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이번 공모전은 장애인거주시설 이용장애인 일상 속의 여가, 취미, 학교, 직장, 자립생활 등 모든 이야기를 주제로 장애인 당사자, 시설 직원이 총 82편의 사연을 공모하였으며, 그중 8편이 수상했다. 에이블뉴스는 수상작을 연재한다. 네번 째는 장려상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향기를 풍기는 나는야 최고의 바리스타’다.

아모르뜰 이용인 심덕만

매일 나는 출근하기 위해 부산한 아침을 맞는다. 거울을 보며 세상에서 하나뿐인 유니폼을 입는다. 내가 참 멋져 보인다. 요리저리 입놀림을 해본다. “안녕하세요!!” “어서 오세요!!”를 몇 번을 반복하고 나서 출근차를 탄다.

차를 타면 늘 행복하다. 나도 직장으로 출근할 수 있다는 것이...내가 타는 차는 모닝이다 그래도 나에겐 체어맨 못지않다. 그리고 매일 나의 출근을 위해 도와주는 운전기사가 있다. 나의 운전기사는 천사다.

짜증 한 번 안내고 매일 새벽같이 나와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나를 위해 늘 이렇게 운전을 해주고 내 곁에서 손과 발이 되어준다. 오늘도 운전기사와 얘기를 나눈다. 챙길 것을 확인하고 오늘은 어떤 분들이 오실까요? 인사 할 때는 밝게 웃으면서, 손은 깨끗이 씻고 오늘 하루 파이팅!!

군청에 있는 “행복한 시간이 있는 곳” 카페에 도착한다. 먼저 문을 열고 제일 멋진 폼으로 커피를 뽑는다. 커피를 뽑으면서 속으로 생각한다. 나의 커피 향기가 이 세상 끝까지 퍼져나가길...

그리고 출근중인 군청 공무원을 향해 인사를 한다. 안녕하세요라는 나의 한마디 인사에 군수님을 비롯한 모든 공무원분들이 답례를 해준다. 그 순간이 제일 행복하다. 나를 군청공무원으로 인정해준 것 같아서이다. 이렇게 나의 하루는 시작이 된다.

안녕하세요!!

저는 군청 “행복한 시간이 있는 곳” 카페 사장 심덕만입니다. 저는 아모르뜰에서 살고 있고, 장애를 갖았지만 행복하게 살고 있습니다. 요즘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 인권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저희 시설에서도 인권 모임을 여러 차례 가졌습니다.

선생님들의 가르침을 듣고 교육을 받으면서도 나는 장애인이라 스스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왜 나는 장애인으로 태어났을까! 부모님을 원망하기도 했습니다.

또 나는 장애인이 아닌 것도 같았습니다. 나도 비장애인처럼 생각하고 느끼고 말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지 생각하는 것이 조금 느리고 아주 조금 다를 뿐인데 왜 장애인이냐며 질문도 했습니다. 이런 제가 “행복한 시간이 있는 곳” 카페에 근무를 하면서 “나는 장애인” 이다. 그렇지만 나도 할 수 있다. 비장애인처럼 한번 해보자 심덕만!! 라고 다짐을 하고 시작을 했습니다.

처음엔 할 것만 같았지만 한계가 느껴질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커피를 뽑다 엎지르고, 스무디 농도가 맞지 않아 너무 달기도 하고, 라떼에 투샷을 넣어야 하는데 원샷만 넣고 타기도 했습니다. 주문을 받을 때도 처음해보는 카드기가 잘 찍혀지지가 않아 당황스러울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저는 좌절하지 않았습니다. 왜냐면 저를 위해 운전도 해주시고, 실수하면 괜찮아 다시 해봐, 할 수 있어 자 천천히 모든 분들이 너희를 이해해 주실 거야라고 늘 뒤에서 하나하나 가르쳐주시며 위기를 모면할 수 있는 방법까지도 반복해서 가르쳐 주시는 아모르뜰 선생님들이 있어서였습니다. 선생님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 그동안 저는 제 스스로 돈을 쓸 줄 몰랐습니다. 이제는 통장관리도 제 스스로 하고 한 달 월급을 어떻게 써야하는지 계획도 세우게 되었고 적금도 넣고 있습니다. 수많은 장애인들이 장애를 극복하지 못하고 힘겨워하며 누군가의 도움만을 받고자 손을 벌릴 때 저는 도전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런 저를 늘 한결같이 지지해 주시고, 아껴주시고, 기다려주셨던 카페를 이용해 주신 군청공무원 분들과 지역주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 저희 카페에 손님이 안 오시면 실과에서 사다리타기를 해서 수입을 메김 해 주시고, 점심시간이 되면 식사했는지, 춥지 않는지 실과 간식 때 조금 색다른 간식을 드실 때면 꼭 저희를 챙겨주신 실과에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 지면을 통해 장애를 갖은 모든 친구들과 우리 장애인들을 도와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함을 전하며 도와 달라 외치고 싶습니다. 저희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조금만, 조금만 기다려 주십시오!! 왜냐면 우리는 한 가지 주문에도 수천 번을 머릿속에서 계산하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한 가지 일을 수천 번 할 수 있을까? 이것이 맞는 것일까? 라고 머릿속으로 물으며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일을 하다 보니 비장애인들에 비해 더디고 늦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 동안 도와주시고 지지해 주시고 기다려 주신 덕분에 저는 일에 대한 두려움과 수천가지에서 100가지로 생각이 줄었습니다. 여러분 대단하지 않습니까?

또 저는 자립을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카페에 입고 갈 옷을 스스로 빨고, 옷을 정리하며 일상생활훈련을 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생각 없이 돈을 쓰고 불금을 즐기기도 하며 지냈습니다. 그렇지만 자립을 해서 결혼할 거라 생각하니 불금을 즐길 때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지금은 짠돌이처럼 적금도 두 곳에 넣고, 알뜰살뜰 돈을 모으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이 글을 통해 지적장애2급 심덕만이가 저의 생각을 여러분께 솔직하게 말 한번 해 보고 싶습니다. 그동안 저는 많은 분들께 받고만 살았습니다.

이젠 갚아 가겠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만큼 일하고, 비장애인들보다 더 열심히 노력해서 저도 부자가 되어 움직이고 싶어도 움직이지 못하는 장애인, 장애 때문에 일할 의욕이 없는 장애인들을 위해 희망을 주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저는 대한민국의 1등, 성실한 장애인으로 세금을 한번 내보는 납세자로 살아가겠습니다.

그래서 비장애인들을 부끄럽게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뼈가 으스러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희망이 있어 행복하기 때문입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