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디자인건축센터(Design and Architecture Norway, DOGA)는 지난 2017년 ‘유니버설디자인혁신상(The Innovation Award for Universal Design)’을 개최하고 제품, 서비스, 환경을 혁신적으로 디자인한 회사, 디자이너, 건축가를 선정해 시상했다. 이는 노르웨이 정부의 ‘유니버설디자인 2025’의 일환으로, 아동평등부에서 주최하고 있다. 이번 기고에서는 ‘유니버설디자인혁신상’ 2017년 수상작을 부문별로 소개한다.

건축부문 수상작 : 솔빅 캠핑장 서비스지원센터

저예산으로 유니버설디자인을 완벽히 적용하는 데 성공한 솔빅 캠핑장 서비스지원센터. ⓒhttp://inclusivedesign.no

솔빅 캠핑장 서비스지원센터(Solvik Service Building)는 2015년 설립된 곳으로, 저예산의 디자인건축비용으로 취약계층이 이용하기 편리한 유니버설디자인을 완성하였다.

오슬로(Oslo)시는 노르웨이의 건축기업 ‘플럭스 아키텍처(Flux Arkitekter)’에 이 건축의 설계를 의뢰했고, 설계 과정에서 노르웨이시각장애인협회(Norwegian Association of the Blind and Partially Sighted)으로부터 자문을 받았다.

이 건물은 건축 초기단계부터 시각장애인 당사자의 조언에 따라 디자인이 섬세하게 설계되었다. 그 결과 시각장애인뿐만 아니라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눈에 띄는 색상과 촉각을 위한 재질을 이용한 점도 돋보이며, 천장에 설치된 하향조명도 우아하다.

이 건물은 ‘유니버설디자인은 비용이 많이 들고, 기술적으로 복잡하다’는 편견을 깨뜨렸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소규모로도 얼마든지 시작될 수 있으며, 그 영향력은 그보다 훨씬 클 수 있다. 또한, 솔빅 캠핑장 서비스지원센터는 낮은 기술을 이용하였지만, 에너지 절약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유지비용도 적게 든다.

상품디자인부문 수상작: 특수방음벽지 ‘펠트롤’

몽골에서 수입한 양털 100%로 제작된 특수방음벽지 ‘펠트롤’ ⓒhttps://doga.no

노르웨이 산업디자인업체 룸앤토닉(Rom & Tonik)이 개발한 특수방음벽지 ‘펠트롤(FeltRoll)’은 몽골에서 수입한 양털 100%로 제작되었다.

이 벽지는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면서도 소음을 흡수하는 재질로 만들어졌으며, 청각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많은 건물 및 공간에서 발생하는 잔향들은 소음이 되어 스트레스를 유발시키곤 한다. 펠트롤은 이를 방지할 수 있는, 간단하고 매력적인 상품이다.

펠트롤의 표면은 콘크리트처럼 보이지만, 대량의 소음을 흡수할 수 있는 거친 면으로 이루어져있다. 자연적으로는 회색이지만, 의뢰인의 요구에 따라 다른 색깔로도 제작될 수 있다.

이 벽지는 진공청소를 할 수 있어 효과적으로 청소할 수 있다. 또한, 천연 라놀린(양모에서 추출한 오일) 성분이 함유되어 얼룩이 쉽게 지지 않고, 향균성 소재를 자랑하며, 알러지를 유발하지 않는다.

서비스디자인부문 수상작: 온라인 슈퍼마켓 Kolonial.no

모든 유형의 사람들이 집에서 식재료를 장볼 수 있도록 돕는 노르웨이의 온라인 슈퍼마켓 콜로니얼(Kolonial.no). ⓒhttps://doga.no

노르웨이의 온라인 슈퍼마켓 콜로니얼(Kolonial.no)은 모든 사람이 온라인으로 식재료를 살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슈퍼마켓에서 쇼핑을 할 때 특정 상품을 찾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받아야 했던 시각장애인에게 이 온라인 슈퍼마켓의 음성서비스는 만족스러운 서비스이다.

대형 슈퍼마켓 체인점이 아닌 일반기업가에 의해 구축된 이 온라인 슈퍼마켓 서비스는 특수한 욕구를 가진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이와 비슷한 사례가 이전에도 몇 번 있었지만, 콜로니얼(Kolonial.no)은 모든 유형의 고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성공을 거둔 케이스다.

콜로니얼(Kolonial.no)은 노르웨이 내 대표적 온라인 슈퍼마켓 서비스로 자리매김했으며, 모든 유형의 고객이 선호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 출처:

The Innovation Award for Universal Design (2017). Design and Architecture Norway (DOGA).

※이글은 인천전략이행 기금 운영사무국을 맡고 있는 한국장애인개발원 대외협력부 이정혜 대리가 보내온 기고문입니다. ‘인천전략’은 아‧태지역에 거주하는 6억 9천만 장애인의 권익향상을 위한 제3차 아태장애인 10년(2013~2022)의 행동목표로, 우리나라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인천전략사무국으로서 국제기구협력사업, 개도국 장애인 지원 사업, 연수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