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을 위한 대통령선거 안내자료 애니메이션(일부).ⓒ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함께 발달장애인의 알권리 및 참정권 확대를 위한 제19대 대통령선거와 투표안내 “투표합시다”를 제작했다고 24일 밝혔다.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10조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발달장애인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의 정책정보를 제작·배포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협회는 이러한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지원을 위해 이해하기 쉬운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작하고 있으며,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안내 자료를 이미 제작한 바 있다.

발달장애인을 위한 제19대 대통령선거와 투표안내 “투표합시다”는 안내책, 리플릿, 애니메이션 영상, 투표 체험해보기로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안내책은 투표가 권리라는 것, 대통령이 어떤 일을 하는지, 투표를 하기 위한 절차와 방법 등을 자세히 설명한 자료로, 쉬운 표현의 문장과 삽화로 구성됐다.

안내책 중 투표 절차와 방법 등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만든 3단 리플릿이다. 리플릿은 발달장애인들이 선거일에 꼭 알아야 할 것들을 담았을 뿐 아니라, 편하게 들고 다니기에도 볼 수 있도록 제작됐다.

만약 발달장애인이 글에 대한 이해가 어려울 경우, 눈과 귀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든 애니메이션 영상이 있다. 선거일 투표와 사전투표의 두 가지 버전으로 만들어 어떤 투표를 하는지에 따라 선택해서 볼 수 있다.

또 신분 확인, 투표용구 선택, 기표하기 등 투표의 중요한 절차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투표 미리 해보기’도 포함됐다.

모든 자료는 협회 홈페이지(www.kaidd.or.kr)-소통마당-일반자료실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ww.ne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