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경태씨가 4번의 탈진 끝에 사하라 사막 250km를 완주해 얻은 값진 메달을 목에 걸고 있다.

섭씨 50도를 웃도는 살인적인 더위. 거센 모래바람으로 전문마라토너도 힘겨워하는 '지옥의 레이스'.

지난달 25일부터 일주일 동안 이집트 사하라 사막에서 열린 "사막마라톤대회"에 따라오는 수식어다.

전 세계 33개국 106명의 '건각'들이 참가한 이번 대회에서 1급 시각장애인 송경태(43·전북 전주시·전북시각장애인도서관 관장)씨가 도우미와 연결된 1m짜리 '생명줄'에 의지, 250㎞의 사막 레이스를 완주했다.

완주까지는 쉽지 않았다. 레이스를 펼치는 동안 고열, 갈증이 수시로 찾아 왔고 4차례나 탈진해 쓰러졌다. 참가자 중 29명이 기권했을 정도. 하지만 송씨는 '오뚝이'처럼 일어나 69시간2분을 기록하며 71등으로 결승 테이프를 끊었다.

지난 1999년 맹인안내견 '찬미'와 함께 미국 대륙 도보횡단, 2000년 백두산 및 한라산 등정, 2001년 남북통일 염원 지리산 천왕봉 종주 등반, 2001년 캐나다 록키산맥 스쿠아뮤쉬 거벽등반(607m), 2002년 남북통일 염원 목포에서 판문점까지 도보로 종단하는 등 많은 장애인들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준 송씨의 '사막마라톤대회' 완주는 또 다른 도전을 위한 첫 걸음이다. 바로 사하라사막 마라톤, 중국 고비사막 마라톤, 칠레 아카타마 고원 마라톤, 남극 마라톤 등 세계 4대 극한 마라톤대회 완주.

이와 관련 송씨는 "비장애인들이 장애를 입었기 때문에 능력도 없을 것이라는 편견을 갖고 있어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도전'을 시작했다"며 "우선 세계 4대 극한 마라톤대회 완주를 목표로 하고, 이후에도 도전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하라사막 마라톤' 대회에 출전한 한국선수와 함께 걷고 있는 송경태씨(사진 우측 두 번째).

50도를 넘나드는 고온, 심한 모래바람 등과의 사투 끝에 완주한 송경태씨를 비롯한 한국선수들의 기념촬영 장면.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