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생산되는 기성복은 개개인의 신체 특성을 반영하기엔 한계가 있다.

휠체어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바지의 앞부분 보다 뒷부분이 긴 바지를 선호 할 것이고, 미세한 조작이 어려운 사람이라면 단추나 지퍼보다는 벨크로(일명 찍찍이) 소재의 여밈이 있는 옷을 선호 할 수도 있다.

의족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보다 통이 큰 바지나 통을 조절 할 수 있는 바지를 선호 할 수도 있다.

이번 기고에서는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장애 패션 스타일리스트 스테파니 토마스(Stephanie Thomas)의 활동 소개하며, 장애인에게 패션과 라이프스타일의 의미를 다룬다.

장애 특성 고려하고 개성 드러낼 수 있는 패션 제안

패션 스타일리스트이자 장애 패션 라이프 스타일 웹사이트 Cur8able의 설립자인 스테파니 토마스 ⓒwww.academyart.edu

스테파니 토마스는 장애 패션 스타일리스트이자 장애 패션 라이프스타일 웹사이트 Cur8able (Cure-eight-uh-bul)의 설립자이다. 장애인들이 각자에게 맞는 옷을 찾아보고, 옷으로 자신을 표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러한 활동을 시작했다.

토마스는 오른쪽 엄지손가락과 발가락이 없이 태어났다. 대학 재학 중 미스아메리카 예선전 출전을 준비하면서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인식을 깨달았다. 출전을 함께 준비하던 코치는 왜 항상 왼쪽 소매 단추를 채우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녀의 고민이 시작되었다.

토마스는 지난 2003년 패션디자이너들을 찾아가 장애인 개개인에 맞는 옷 제작을 제안했지만 긍정적인 답변을 받지 못했다. 결국 스스로 부딪혀 보기로 결심했다. 뉴스 리포터와 라디오 프로듀서로 일하며 1년 내내 잠옷만 입고 활동하기도 했다. 장애인들이 선택할 수 있는 의상 선택권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행동이었다.

또한 패션산업이 특정한 대상을 위해 디자인해온 것을 지적했다. “애완견에게도 옷을 입힐 수 있는데 왜 우리는 임부복을 입을 수밖에 없고 장애인을 위한 옷은 만들지 않는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13억의 다양한 장애를 가진 사람이 있고 이들을 위해 옷을 디자인 하는 것은 꼭 필요 하다고 말했다.

스타일링의 3가지 원칙 ‘A.S.F.’ 내세워

스테파니 토마스가 스타일링 한 패럴림픽선수이자 배우 케이티 설리반 ⓒwww.vox.com

그녀는 장애인에 특화한 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장애인 운동선수, 배우들이 큰 행사를 앞두고 그녀를 찾는다. 그리고 그녀가 개설한 사이트 Cur8able에서는 장애인 스타일링과 관련된 브랜드 리스트들이 있고 장애인 모델들이 이 브랜드의 옷을 입고 사진을 찍기도 했다.

디자이너 마그너레디(Magnaready)의 옷을 입은 배우 마이클 디아머(Michael D‘Amore)는 자석으로 된 여밈이 있는 옷을 입었다.

Cur8able에서는 스타일링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토마스는 고객을 스타일링 할 때 3가지 원칙을 내세운다. 접근가능성(Accessibility), 스마트함(Smart), 세련됨(Fashionable)이 그것이다.

여기서 ‘접근가능성’이란 누구라도 입고 벗기 쉬운 것 ‘스마트함’은 인체에 알러지 등 의학적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무해한 것, ‘세련됨’이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옷을 선택해서 입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테드(TED) 강연에서 패션계의 장애 패션 관심 호소

TED무대에서 장애인이 모델이 패션쇼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의 오른쪽이 스테파니 토마스 ⓒwww.cur8able.com

2016년, 토마스는 TEDxYYC에서 패션계에서 장애인이 직면한 상황을 알렸다. 또한 테드(TED) 무대가 끝날 무렵, 장애인 모델을 내세워 자신이 스타일링 한 옷을 선보이기도 했다.

토마스는 그녀가 개설한 Cur8able에 대해서도 여러 매체를 통해 열정적으로 얘기했다.

“Cur8able은 2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장애인과 주변 사람들에게 의상 선택권을 주고 스타일링 교육을 하는 것이다. 또 하나는 패션계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전 세계 인구의 약 5분의 1이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장애를 가진 사람을 알고 있는 사람이다. 약 1조원의 잠재력이 있는 시장이며 장애인을 위한 많은 옷을 만들도록 독려하는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Cur8able에 방문해 삶이 바뀌거나 영감을 얻거나 가치를 창출한다면, 나는 그 사이트가 성장하지 않아도 상관없다. 내가 할 일을 끝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나는 장애인 패션 스타일링 시스템에 대해 26년간 연구해왔고, 계속 얘기 해왔다. 이제 저의 노력이 실현되는 것을 볼 기회가 왔다.”

그녀는 최종적으로 Cur8able과 같은 사이트가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는 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는 장애인들을 위한 패션이 너무 흔해서 디자이너들이 신발과 옷을 디자인 할 때 오히려 장애를 고려해야 할 날이 오기를 기다린다.”

출처

1.

https://www.vox.com/the-goods/2018/10/16/17978360/disability-inclusive-clothing-adaptive-stylist-stephanie-thomas

2.

https://fashionschooldaily.com/index.php/2016/11/08/academy-of-art-university-fashion-journalism-graduate-stephanie-thomas-helps-people-with-disabilities-find-stylish-accessible-clothing/

3.

https://www.academyart.edu/about-us/news/stephanie-thomas-styling-disabilities/

4.

https://www.designsponge.com/2016/02/life-business-stephanie-thomas.html

5.

https://people.com/celebrity/cur8able-stephanie-thomas-curates-clothing-for-people-with-disabilities/

6.

https://www.cur8able.com/

※ 이글은 인천전략이행 기금 운영사무국을 맡고 있는 한국장애인개발원 대외협력부 손지유 주임이 보내온 기고문입니다. ‘인천전략’은 아‧태지역에 거주하는 6억 9천만 장애인의 권익향상을 위한 제3차 아태장애인 10년(2013~2022)의 행동목표로, 우리나라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인천전략사무국으로서 국제기구협력사업, 개도국 장애인 지원 사업, 연수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