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생활체육 지원이 이뤄지고 않고 있는 문제와 함께 민간자본에 목메고 있는 장애인 종합수련원 건립을 국가가 책임져야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명섭(국민참여통합신당) 의원은 지난 9일과 10일 보건복지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장애인 생활체육 지원 문제와 장애인종합수련원 문제 등 장애인체육의 현안에 대해 복지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먼저 김 의원은 “장애인들의 신체기능 유지 및 재활을 위해 생활체육은 장애인정책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야하지만 적절한 장애인 생활체육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장애인체육활동 지원예산은 장애인체육관 운영지원이 2003년 2억 8천 3백만원이 배정된데 비해 장애인체육대회지원에 2003년 예산 9억 6천만원, 장애인올림픽대회지원에 2004년 신규 12억 6천 4백만원의 예산이 배정됐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대다수의 장애인들에게 체육활동을 통한 신체관리가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장애인 체육정책은 대회중심으로, 140명 정도의 선수를 훈련, 외국에 파견하는 엘리트체육 위주로 이뤄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김 의원은 “장애인체육대회의 지원등 선수체육의 지원도 필요한 부분이기는 하나, 눈에 보지이 않더라도 장애인 전체를 위한 생활체육을 육성할 계획이 필요하다”며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와 관련한 향후 지원계획을 밝혀달라”고 김화중 복지부장관에게 요구했다.

또한 장애인종합수련원 건립과 관련해 김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복지부는 2001년 장애인 선수들의 국제대회 참가를 위한 장애인선수용 훈련장 건립계획을 세우고, 100억원의 국고지원방침에 따라 국고 50억원으로 2002년 12월 부지를 매입했으며 건립비는 민간재원으로 건립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현재 부지매입지 50억원과 부지 조성비 및 설계비 50억원은 국고를 통해 확보해 부지를 매입했고, 설계를 추진하고 있으나 삼성·한국장애인복지진흥회·복지부간 협의가 2003년 5월 결렬됨으로서 민자확보가 불투명해진 상황”이라고 전했다.

특히 김 의원은 “2003년 6월 건립비 287억원을 요구했으나 예산처 심의에서 삭제돼 2004년 말까지 건립비용 확보가 불가능해졌다”며 “수련원 건립 지원문제를 두고, 삼성과의 접촉만을 꾸준히 해오고 다른 대안은 생각지 않고 있어 삼성이외의 대안을 찾지 못하면 장애인 수련원의 건립은 힘들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의원은 “수련원 건립시까지(원안대로 진행시 2006년 완공) 장애인체육의 문제는 계속 사회문제화될 가능성이 높다”며 “언제까지 미봉책으로 급한 불만 끄고, 돌아서면 핑계만 댈 것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